"중국도 '북중냉각상태' 탈피→한반도문제 '관여' 약속 끌어내"

일본 언론은 28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전격적인 중국 방문은 북중간 우호관계를 재확인하고 북미정상회담이 실패했을 경우에도 중국의 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은 "북한과 중국이 정상회담 내용을 상세히 공표해 북중간의 전통적인 우호관계 부활을 대외적으로 부각했다"고 했다.

이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최대 성과는 4월 이후 예정된 남북, 북미 정상회담보다 앞서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함으로써, 중국이 한반도 문제에 관여하는 '약속'을 끌어낸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국이 대북제재 동조하며 북중관계가 '유례없는 냉각상태'에 빠졌고, 김정은 정권이 중국을 제쳐놓고 한국과 미국에 접근한 상황에서 시 주석이 김 위원장의 방북을 수용함으로써 북핵문제 논의에서 '왕따'가 되는 것을 막았다는 것이다.

아울러 신문은 "김 위원장의 입장에서는 이번 방중으로 양국의 '특별한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북한의 체제유지에 중국의 존재가 불가결하다는 속내를 보여줬다"며 "또 북미정상회담이 실패했을 경우에 대비해 원유 등을 의존하는 중국의 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언론 "김정은 방중, 북미정상회담 실패시 중국지원 확보 겨냥"
아사히신문은 "핵·미사일 문제 등으로 북중관계가 악화됐지만, 대미외교를 조금이라도 유리하게 진전시키기 위해 생존을 건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단계적 조치'를 말했지만, 미국은 북한이 즉시 비핵화에 나서도록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며 "미국과의 협상이 결렬되면 군사적 긴장이 한증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북한은 중국을 이용해 미국에 대한 협상력을 높이려고 한다"고 했다.

교도통신도 "이번 방문은 남북,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혈맹'으로 불렸던 북중관계를 회복해 외교환경을 한꺼번에 개선하려는 의도가 있다"며 "국제적 고립을 완화해 유리한 입장에서 남북, 북미정상회담에 임하려는 계산"이라고 분석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북중정상회담에서 북한은 중국에 의한 경제제재 완화나 해제에 대해서도 논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고, 도쿄신문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북한이 북핵 6자회담에 복귀하면 대화를 통한 북핵문제 해결로 가는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본 언론 "김정은 방중, 북미정상회담 실패시 중국지원 확보 겨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