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이중스파이 독살시도 사건 첫 대응…미·러 갈등 고조될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6일(현지시간) 영국에서 발생한 러시아 이중스파이 독살시도 사건과 관련, 배후로 지목된 러시아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미국 주재 러시아 정보요원 등 60명을 추방키로 했다.

이는 이 사건 발생 이후 미국 정부 차원에서 취한 첫 조치로, 러시아의 반발이 예상돼 미·러 간 갈등이 고조될 전망이다.

국무부는 이날 헤더 나워트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화학무기 금지협정 및 국제법을 위반한 극악무도한 행위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주미 대사관의 러시아 관리 48명을 추방키로 했으며, 이와 별도로 주유엔 러시아 대표부 소속 정보요원 12명에 대한 추방 절차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미 행정부는 내달 2일까지 잠수함 기지 및 보잉사와의 근접성 등을 이유로 시애틀에 있는 러시아 총영사관 폐쇄도 러시아 정부에 요구했다.

백악관도 성명을 내 트럼프 대통령이 이러한 내용을 담은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미국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 및 전 세계의 협력국들과 연대해 이번 조처를 하는 것으로, 러시아 측에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응분의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차원"이라며 "미국은 러시아와 더 좋은 관계를 위해 협력할 준비가 돼 있지만, 이는 오직 러시아 정부가 행동의 변화를 보일 때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추방 조처된 60명은 외교관을 가장해 활동했으나 미 당국은 이들이 실질적으로는 정보요원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전화 브리핑에서 "우리의 우방들을 공격할 때 그에 상응하는 결과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게 우리가 러시아 정부에 보내는 메시지"라며 이들은 7일 이내에 추방될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미 주재 러' 정보원 등 60명 추방… 총영사관 폐쇄도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