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간사장 모임서 "험한 꼴 당하고 있다"·"지방선거 영향 없어야" 비판 분출
아베, 자민 총재선거 3연임 위기 '가중'…파벌들 '대안 찾기' 활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사학스캔들과 관련해 여당 자민당의 지방 당원들에게 집중 추궁을 당했다고 25일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아베 총리가 전날 참석한 자민당의 지역 간부 모임인 전국간사장 회의에서는 사학스캔들로 인한 최근의 내각 지지율 급락 상황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하사쿠라 히데미(朝倉秀實) 오사카(大阪)부 연맹 간사장은 "(문서조작 등 사학스캔들 문제로) 우리들은 험한 꼴을 당하고 있다. 당의 논리가 아니라 국민의 입장에 서서 (진상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야쓰다 유코(安田優子) 돗토리(鳥取)현 연맹 간사장 역시 "가스미가세키(霞が關·정부 부처가 모여있는 도쿄의 지명)만의 책임으로 돌리려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고, 하기와라 기요시(萩原淸) 나가노(長野)현 연맹 간사장은 "피해가 오는 것은 우리들 지방 의원들이다.

내년 지방선거에 영향이 없게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행사의 분위기에 대해 내년 지방선거와 참의원선거의 최전선에 있는 지방에서 엄중한 목소리가 분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렇게 자신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아베 총리는 "행정 전반에 대해서 최종적인 책임은 총리인 내게 있다. 국민에게 깊이 사죄드린다"고 다시 사과했다.

그는 "왜 이런 문제가 일어났는지 철저하게 밝혀서 두번 다시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직을 다시 세우겠다"고도 말했다.

자신의 잘못이 아닌 행정 조직의 문제라며 '꼬리 자르기'를 하면서 책임을 공무원들에게 미루는 모습이 역력했다.

아베 총리는 지방 사학재단인 모리토모(森友)학원이 국유지를 헐값에 매입하는데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사학스캔들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이 스캔들은 재무성이 관련 문서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日 사학스캔들에 與 지방당원들 비판 쏟아져… 아베 "깊이 사죄"
이처럼 정권에 대한 비판 여론이 여당의 지방조직으로까지 퍼지면서 당연시됐던 아베 총리의 올가을 총재선거 3연임은 점점 어려운 상황에 빠지고 있다.

이미 자민당 내 파벌은 아베의 대안을 찾는데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사실상 차기 총리를 결정하는 오는 9월 자민당 총재선거는 파벌간의 합종연횡이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동안 아베 총리를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던 누카가(額賀)파(의원수 55명)는 최근 수장을 아베 정권에 비판적인 다케시타 와타루(竹下亘) 총무회장으로 교체했다.

그는 지난 23일 취임 기자회견에서 사학스캔들이 총재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치는 한 치 앞도 어둠이다. 여러모로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력 '포스트 아베' 후보이기도 한 이시바파(의원수 20명)의 회장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 역시 최근 "정권의 신뢰 회복이 개헌보다 우선시돼야 한다"며 아베 총리의 개헌 추진에 딴지를 걸며 존재감을 높였다.

다른 포스트 아베 주자인 기시다(岸田)파(의원수 47명)의 회장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정조회장 역시 최근 홍콩에서 한 강연에서 아베 노믹스(대규모 금융완화)의 출구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아베 총리의 경제 정책에 반기를 들었다.
日 사학스캔들에 與 지방당원들 비판 쏟아져… 아베 "깊이 사죄"
'아베 1강(强)'이 무너지는 분위기는 계속되는 한편, 사학스캔들은 점점 더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야권은 아베 총리의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의 환문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재무성 문서조작의 핵심 인물인 사가와 노부히사(佐川宣壽) 전 국세청 장관이 오는 27일 국회에 환문(喚問·소환의 일종)돼 정권 차원의 문서조작 지시가 있었는지를 밝힐 계획이다.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재무성이 지방 조직인 긴키(近畿)재무국에 이메일로 문제의 문서조작을 지시했다며 오사카지검 특수부가 이를 조사 중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재무성 본부 차원의 문서조작 지시가 명확히 드러난 것으로, 총리 관저 차원에서 재무성에 대한 조작 지시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심이 짙어지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