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세입위 청문회 "어떤 나라와도 안보손상 해결할 대안 논의 환영"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은 22일(현지시간) 수입산 철강 규제와 관련, "우리가 취해온 철강 관련 조치의 상당수는 중국을 직접 겨냥한 것"이라고 말했다.

로스 장관은 이날 하원 세입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발언은 한국이 미국의 철강 '관세 폭탄' 부과 대상국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나온 것이다.

로스 장관은 "우리 무역 파트너들의 수출 정책, 불공정한 무역관행, 막대한 양의 과잉생산 등을 포함해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며 "특히 중국에 의한 것이 문제로, 중국은 단연코 철강 최대 생산 및 과잉 설비의 가장 큰 원인이다.

중국의 과잉 설비 규모는 미국 전체 철강 설비의 최소한 세 배이상을 웃돈다"고 중국을 정조준했다.

그는 또 "중국과 같은 나라들은 자국 기업들에 막대한 보조금을 제공해왔고,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시장을 해쳐왔다"고 비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개별 나라들에 대해 특정한 조건에서 관세를 수정하거나 없애는 길을 열어놨다"며 "대통령은 (미국과) 안보적 관계에 있는 어떤 나라와도 그 나라로부터의 수입산으로 인해 초래되는 안보상의 손상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논의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관세 폭탄에 따른 미국 소비자들의 부담 증가 가능성에 대해선 "철강과 알루미늄의 비용 증가가 미국 소비자들 입장에서 가격 상승을 뜻할 수 있겠으나 개인과 가정이 추가 부담하게 될 규모는 작을 것"이라며 "국가안보 보호를 위해서는 그 정도는 낼 만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미 상무장관 "철강조치 상당수 중국 직접 겨냥한 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