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학자 "중국, 대만인 우대정책 더 내놓을 듯"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이 최근 개헌을 통해 3연임 금지 조항을 폐기하며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장기집권을 기정사실화하자 대만은 말을 아끼면서도 양안정책의 변화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5일 대만 연합보와 자유시보 등에 따르면 대만의 중국담당부처인 대륙위원회는 중국의 개헌이 중국 지도체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륙위원회 관계자는 그러면서 중국이 민주자유와 인권법치를 실현해 중국 국민의 권익과 복지를 실현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시 주석의 1인체제 출범과 장기집권 토대 구축이 향후 양안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대만 총통부 황중옌(黃重諺) 대변인도 "(중국을) 계속 지켜보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장우웨(張五岳) 대만 단장대학 중국대륙연구소 부교수는 시 주석이 19대 정치보고에서 제시한 계획 중 일부 계획은 2035년까지 계속된다며 집권이래 '강국의 꿈'을 완성하려고 시 주석이 개헌을 추진한 것으로 풀이했다.

장 교수는 그러면서 시 주석으로서는 대만독립을 반대하고 통일을 촉진하는 것이 대만정책의 최고 강령이라면서 중국은 앞으로 대만의 국제적 입지를 줄이기 위해 더 강한 수단을 동원하는 한편으로 대만에 부드러운 정책을 내놓아 대만인을 농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린중빈(林中斌) 전 대륙위원회 부주임은 중국이 앞으로 더욱 유화적이면서도 광범위하고 다양한 방식을 동원해 양안 통일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린 전 부주임은 현재 중국이 대만 독립을 강하게 막고 부드럽게 통일을 시도했다고 평가하면서 하지만 중국의 이런 태도는 대만에 반감을 심어왔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