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 운영 中 텐센트그룹, 민감한 대화내용 정부에 보고할 가능성 때문"

호주 국방부가 월 이용자 수가 10억 명에 달하는 중국의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사용 금지 지시를 내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5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호주 국방부는 이메일 성명을 통해 "국방부의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소프트웨어와 앱은 사용이 허가되지 않을 것"이라며 "국방부는 매우 엄격한 허가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위챗의 사용은 허가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호주 국방부는 엄격한 허가 기준을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보안상의 이유가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위챗을 운영하는 텐센트 그룹 측은 부인하고 있지만, 텐센트 그룹이 중국 정부의 검열 정책에 부응해 정치적으로 민감한 대화 내용 등을 정부에 제공하고 있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외국 군대가 중국 IT 기업 제품의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지난해 8월 미국 육군이 보안상 취약점을 이유로 장병들의 DJI 드론 제품 사용을 금지한 데 이어 두 번째다.

중국 DJI는 세계 최대 드론 제조업체이다.

미 이동통신사 AT&T는 올해 초 화웨이의 스마트폰을 출시하려던 계획을 철회하기도 했다.

중국이 5세대(5G) 통신망을 이용해 미국의 안보를 위협할 우려가 있다는 일부 연방의원들의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아가 미국 정부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나 ZTE의 통신장비를 구매하거나 임차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이 미 상원에서 발의된 상태이다.

미 안보 관료들은 호주의 5G 통신망 구축에 중국이 참여하는 것에도 우려를 제기했다.

상하이 사회과학원의 리이 선임연구원은 "호주 군대의 위챗 사용 금지는 (중국 기업을 경계하는) 미국의 입장을 지지하기 위한 정치적 행동으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이어 "호주 국방부가 중국 정부에 의한 감시를 우려해 위챗 사용을 금지한 것은 이해할 수 있다"며 "이는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여서 왓츠앱, 페이스북 등은 중국에서 사용이 철저하게 금지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