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올해 '관제춘투'에서 기업들에 3%의 임금 인상을 요구했지만, 주요 기업들 중 정부의 기대 수준으로 임금을 올린 경우는 20%를 조금 넘는 수준에 그쳤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5일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가 주요 기업 90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2.2%만 임금을 기본급 기준 3% 이상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상당수의 기업들이 관제춘투에 따르지 않았지만, 전체의 74.2%가 임금을 올려 임금 인상 분위기는 전보다 강해졌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설명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은 2012년 출범한 뒤 정부가 나서서 기업들에 임금 인상을 압박하는 관제춘투를 실시하고 있다.

임금을 올려 소비가 증가하면 이를 토대로 기업들이 생산을 늘리고 다시 임금이 다시 올라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디플레이션 탈출하겠다는 구상이지만, 목표만큼의 임금 인상이 이뤄지지 않아 선순환 효과도 미진하다는 평가가 많다.

니혼게이자이는 올해 춘투에서는 임금 인상과 함께 장시간근무 시정, 일하는 방식 개혁이 초점이 됐다며 시니어 사원의 고용이나 근무간 인터벌 제도를 도입한 곳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근무간 인터벌 제도는 노동자들의 혹사를 막기 위해 퇴근 후 출근까지 일정 간격(인터벌)을 두도록 하는 방식의 근무 체제다.

시니어 고용제도를 전면적으로 도입한 회사는 설문 응답 회사의 26.7%로, 작년 설문 때의 13.5%에 비해 크게 늘었다.

또 근무간 인터벌 제도를 도입한 곳도 작년 4.5%에서 올해 13.3%로 급증했다.

재택근무를 도입하거나 확대한 회사는 27.8%(작년 19.1%)였고, 비정규직 사원에 대한 대우를 개선한 곳은 23.3%(작년 18.0%)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