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관련대화 미북 양측이 조용히 하는게 매우 중요"
 틸러슨 "정상회담 북한에 직접 들어야… 아무것도 합의안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12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이 가시권에 들어온 데 대해 "우리는 북한으로부터 어떤 것도 직접 듣지 못했다"며 "그러나 그들로부터 어떤 것을 직접 듣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프리카를 순방 중인 틸러슨 장관은 이날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의 제안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곧바로 수락해 진행되기 시작한 정상회담 개최가 "매우 초기 단계"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장소나 대화의 범위 등에 대한 합의에 필요한 몇 가지 조치들이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것들이 모두 사람들이 답변을 듣고 싶어하는 질문들이지만 나는 '느긋하라'고 말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어떤 것도 합의되지 않았다"며 "언론을 통해 떠도는 아이디어들로 (정상회담 준비를) 시작하고 싶지는 않다"며 "그런 종류의 대화들은 양측 당사자들을 통해 조용히 하는 게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의 이러한 언급은 트럼프 대통령의 5월 내 북미 회담개최 수락으로 자칫 정상회담 준비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비핵화에 실패한 과거와 같은 대화를 답습하는 게 아니냐는 조야의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나온 것이다.

즉, 한국 정부를 거치는 방식이 아니라 북한으로부터 공식 대화제의를 받은 뒤 북미가 물밑 협상을 벌인 뒤에라야 북미 정상회담의 개최가 공식 논의될 수 있다는 게 틸러슨 장관의 입장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블룸버그통신은 "이러한 일은 시간이 걸린다는 틸러슨 장관의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김 위원장의 초청을 전해듣고 즉석에서 수락한 것과 대조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 발표는 그 회담이 실제 진행될지, 북한이 미국에 무엇을 요구할지, 심지어는 두 지도자가 어디에서 만날지 등에 관한 추측을 불러일으켰다"고 이 통신은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