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한반도 비핵화, 남북대화로 이제 첫걸음…중국 역할 컸다"
시진핑 "예민한 문제 적절 처리해 중한관계의 건강한 발전 추진하자"
시진핑 상석 앉고 정의용-양제츠 마주보는 업무회의형식 접견 주목
시진핑 "남북화해·북미대화 지지"… 정의용 "국빈방한 요청"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12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한중 관계를 중시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양국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예민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자고 밝혔다.

이에 정 실장은 시 주석에게 한국을 국빈방문해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했다.

시 주석은 이날 오후 5시(현지시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 푸젠팅에서 35분간 정 실장을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중국은 한국의 가까운 이웃으로서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화해·협력이 일관되게 추진되는 점을 적극 지지한다"며 "북미 대화도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시 주석은 "한국의 노력으로 한반도 정세 전반에서 큰 진전이 이뤄지고 북미 간에 긴밀한 대화가 이뤄지게 된 것을 기쁘게 평가한다"면서 "남북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돼 성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이를 적극 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히 특사를 중국에 파견해 소통하는 것은 중한 관계에 대한 중시를 보여줬다"면서 "나는 이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중국도 마찬가지로 중한 관계 발전을 중요시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문 대통령이 중국을 국빈 방문해 성공적인 회담을 했고 연초 전화통화로 양자 관계와 한반도 문제 등에 대해 좋은 소통을 유지했다"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현재 양국 정상 간 합의사항들이 잘 이행되고 있고 중한 관계도 개선되는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양측은 정치적 소통을 강화하고 전략적 상호신뢰를 공고히 하며 예민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함으로써 중한 관계를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발전하도록 추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을 축하한다"면서 "남북 단일팀의 구성과 공동 입장은 남북관계 희망을 보여준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정 실장은 문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내 한국을 국빈 방문해달라고 시 주석에게 재차 부탁하라고 했다면서, "최근 한반도 상황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것은 중국 정부와 시 주석의 각별한 지도력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한반도 비핵화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가 최근 상황 진전에 크게 기여했다"면서 "북한 핵 문제는 북미 간 대화를 통해 일차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중국 측 입장도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 실장은 이어 "남북한 문제는 직접 당사자인 남북 간에 주도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원칙을 중국에서 일관되게 제시해준 것도 크게 기여했으며 (이를)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은 남북 관계 발전으로 이제 막 첫걸음을 뗐다고 생각하며 여기까지 오는데 중국의 역할이 매우 컸다"면서 "앞으로 적극적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다시 한 번 부탁하며 우리 정부는 중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19차 당대회 성공에 이어 양회가 역사적 성과를 거두어 중국의 꿈이 조기에 성취되기를 기원한다"며 "지난해 문 대통령의 국빈 방문 때 환대해준 점에 사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과의 면담을 마친 정 실장은 왕이(王毅) 외교부장과 6시 반부터 만찬을 함께했다.

정 실장과 시 주석 간 면담에는 우리 측에서 노영민 주중대사가, 중국 측에서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 담당 국무위원과 왕이 외교부장, 쿵쉬안유(孔鉉佑) 외교부 부부장,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가 배석했다.

정 실장은 시 주석 면담에 앞서 12시 15분부터 3시간 동안 양제츠와 만나 남북 관계, 방미 결과, 한중 관계 등을 폭넓게 논의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3시 30분부터는 조어대(釣魚台)에서 양제츠와 오찬을 함께했다.

한편, 정의용 실장 일행은 11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표결을 통해 장기집권의 길을 연 개헌안이 통과된 후 시 주석이 접견한 첫 외교사절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날 접견 방식은 시 주석이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인 이해찬 전 국무총리를 만날 때와 똑같이 이뤄져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해찬 전 총리 방중 때 시 주석이 테이블 상석에 앉고 이 전 총리는 테이블 옆에 앉도록 해 외견상 시 주석 주재의 업무 회의를 하는 형식이 돼 논란이 일었다.

이날 시 주석은 정 실장을 접견하면서 자신은 테이블 상석에 앉고 정 실장은 테이블 옆에 앉아 양제츠 외교 담당 국무위원을 마주 보는 식으로 좌석 배치가 이뤄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