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9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올바른 방향의 행보'라고 환영하며 합의 이행을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아프리카를 방문 중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열린 아프리카연합(AU) 이사회 의장 무사 파키 마하마트와의 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우리는 이것이 올바른 방향의 행보라고 간주하며 합의가 이행되기를 희망한다"면서 "이는 한반도 주변 정세 정상화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미국의 대북 압박 정책이 북미 정상회담 합의를 끌어냈다는 평가에 대해서는 "관련국들은 자신들의 해석을 올바른 것으로 주장하려 할 것"이라며 "무엇이 이러한 합의의 원인이 됐는지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말자"고 선을 그었다.

그는 "중요한 것은 합의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며 더 중요한 것은 이 합의가 이행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이) 단순히 대화로만 끝나지 말고 6자회담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승인된 원칙들에 기초해 한반도 핵문제 해결을 위한 전면적 정치 협상 재개로 이어지는 길을 열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미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백악관에서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조속한 만남을 희망했고, 이에 트럼프 대통령도 오는 5월 안에 만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북미 정상회담 합의 올바른 방향의 행보… 이행 희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