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사진)이 연중 최대 정치행사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공개 석상에서 자신의 장기집권을 가능하게 하는 헌법 개정안에 “완전히 찬성한다”고 밝혔다.

8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와 CCTV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열린 전인대 광둥성 대표단 개헌안 심의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시 주석이 개헌에 대해 개인적으로 찬성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시 주석은 회의에서 “헌법 개정안 초안에 완전히 찬성한다”며 “헌법을 일부 수정하는 것은 당 중앙이 전략적인 차원에서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내린 중대한 방침”이라고 당위성을 피력했다. 이어 “개헌안은 법치주의와 국가 지도체계, 지도 역량의 현대화를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중대한 조치”라면서 “개헌안 초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민주주의를 고양하고, 각 방면에서 지혜를 모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헌안은) 당과 인민의 공동 의지를 잘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국가주석의 임기 제한 규정을 없애고 ‘시진핑 사상’을 헌법에 명기하는 내용의 개헌안은 지난해 9월 시 주석이 직접 제안했다. 왕천 전인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5일 전인대 개막식에서 “작년 9월29일 공산당 지도부인 정치국위원 25명 전원이 모인 자리에서 시 주석이 개헌을 처음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시 주석이 자신의 장기집권을 위한 개헌안을 스스로 제안한 데 이어 ‘셀프 찬성’한 것이다.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전원과 시 주석 최측근 인사들도 일제히 개헌안을 지지하고 나섰다. 상무위원은 모두 “완전히 찬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개헌안이 당의 전면적인 영도와 당 중앙 권위를 수호하기 위한 중대한 조치라고 역설했다. 류허 공산당 중앙재경위원회 사무처장을 비롯해 시 주석이 저장성에 근무할 당시 관료 인맥군인 즈장신쥔(之江新軍) 등 각계 인사들이 한목소리로 개헌안을 지지했다.

개헌안은 오는 11일 전인대 전체회의에서 표결을 통해 확정된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