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효과 올리고 있어 대화 흐름 이뤄진 것"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북한이 북미대화 의지를 밝힌 것과 관련, "당분간은 압력을 높이면서 각국과 연대하며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는 방침을 측근에게 밝혔다.

미국을 방문 중인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 자민당 총재 외교특보는 7일 아베 총리가 6일 밤 이같은 방침을 자신에게 전했다고 말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대북제재가 효과를 올리고 있어 대화의 흐름이 이뤄진 것"이라며 해상에서 북한 선박의 '환적(換積·화물 바꿔치기)' 감시를 강화한 것도 효과적이었다는 생각도 밝혔다고 가와이 외교특보는 전했다.
 아베 "대북 압력 높이며 각국과 연대해 상황 볼 것"
아베 총리는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확약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교도통신은 덧붙였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도 7일 오전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과의 과거 대화가 비핵화로 연결되지 않았다는 교훈을 충분히 토대로 하면서 대응해야 한다"며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행동을 보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한국 당국과는 다양한 입장에서 의사소통을 시작했지만 특사 파견 결과에 대해선 (의사소통) 시기를 가능한 조기로 한다는 생각에서 한국과 조정하고 있다"며 "서훈 국가정보원장의 방일을 조정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아베 "대북 압력 높이며 각국과 연대해 상황 볼 것"
그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와 관련, "이 문제는 아베 정권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하루라도 빨리 납치 피해자의 귀국을 실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으며 이러한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한미일 3개국이 협력, 북한의 핵·미사일 계획을 포기시키기 위해 압력을 최대한으로 높여간다는 자세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과거 북한이 핵 포기를 시사하면서도 핵 개발을 계속했다며 "의도를 신중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취재 보조 :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