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환경 단체 "유통경로 공개하라"…당국 "안전장치 가동"
원전사고 日 후쿠시마 수산물 첫 수입한 태국…소비자 불안↑
2011년 원전 폭발사고 이후 수출이 중단됐던 일본 후쿠시마(福島)산 수산물을 처음으로 수입한 태국에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가 수입된 수산물의 안정을 보증하겠다고 나섰지만, 소비자 단체들은 강력하게 반발하며 유통경로 공개 등을 요구하고 있다.

7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은 지난 2일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은 넙치 110㎏을 태국으로 수출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원전 폭발사고가 발생한 이후 처음으로 수출된 후쿠시마산 넙치는 태국 수도 방콕의 12개 일식당에서 판매될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사고 지역에서 잡은 넙치 수입 소식이 알려지자 현지 소비자 및 환경 단체들은 방사능 오염 가능성이 있다며 유통경로를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더 스톱 글로벌 워밍 어소시에이션'은 태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에 후쿠시마산 넙치 수입업자를 공개하라고 요구하는 한편, 수입 수산물이 공급되는 12개 업체에는 원산지 표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처는 해야한다"며 "당국이 요구사항이 묵살하면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국 소비자재단의 사리 옹솜왕 사무총장도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안전을 재점검하고 이 수산물이 유통될 식당 명칭을 공개해야 한다"며 "또한 (안전이 입증될 때까지) 후쿠시마산 수산물의 추가 수입도 지연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국은 예고 없이 이뤄진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에 대한 소비자 불안을 누그러뜨리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

완차이 사타야윗티퐁 태국 FDA 사무총장은 "방사능 오염지역에서 생산된 식품 수입에 대해 엄격한 안전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며 "또한 우리는 수입 식품의 안전 보장을 위해 일본 보건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완차이 사무총장은 이어 "일본 후생성이 지난해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은 수산물 7천408건을 조사한 결과 8건에서만 기준치를 초과하는 방사능이 확인됐다"며 "오염이 확인된 어종은 송어와 홍송어로 태국에는 수입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원전 사고 이후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해온 한국은 지난달 세계무역기구(WTO) 분쟁 1심에서 일본에 패했지만, 상소 방침을 밝히고 계속 수입 금지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

WTO는 당시 한국 정부의 첫 수입금지 조치가 정당했지만, 지속해서 수입금지를 유지한 것은 WTO 협정에 위배된다고 판정했다.

그러나 한국 이외에도 미국, 러시아, 레바논, 홍콩, 마카오, 필리핀,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등 24개국이 방사능(세슘) 검사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으며, 9개국은 지역을 특별히 정해 수입금지도 병행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