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전 "김정은과 직접 대화 배제하지 않는다" 밝혀
트럼프, 남북정상회담 합의에 "무슨일 일어날지 보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남북정상회담이 합의되고 북한이 비핵화 대화 의지를 표명한 데 대해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보겠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정은이 정권 출범 이후 처음으로 한국의 특사를 맞았다'는 내용 등을 담은 드러지리포트 기사를 리트윗(재전송)하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대북특사의 방북 결과에 관한 전모가 아직 파악되지 않은 만큼 일단 '신중한'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 워싱턴 주재 중견 언론인 모임인 '그리다이언 클럽' 연례 만찬에서 "김정은과의 직접 대화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며 "그들이 며칠 전 전화해 '대화하고 싶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우리도 그렇다.

그러나 비핵화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보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달 26일 백악관에서 열렸던 주지사들과의 연례회동에서는 "북한이 대화를 원하고 있다.

우리도 대화를 원하지만, 이는 오직 적절한 조건 아래에서의 일"이라며 북한의 확고한 '비핵화' 의지가 대화의 조건임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겠다는 위협과 대화에 열려있다는 식의 입장에서 왔다 갔다 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말에는 김정은과 직접 대화를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상기시켰다.
트럼프, 남북정상회담 합의에 "무슨일 일어날지 보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