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집권 후부터 화장실 문제에 관심을 보여온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화장실 혁명’을 강조하고 나서자 중국 지방정부들은 앞다퉈 5성급 호텔에 버금갈 정도의 호화 화장실을 짓고 나서 논란이 많았는데요. 이번에는 한 지방정부가 공중화장실을 관리할 책임자를 채용하는 조건으로 최소 학사학위 소지자를 내걸었다가 거센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의 중앙에 위치한 후베이(湖北)성의 성도 우한(武漢)시는 최근 공중화장실 관리자 두 명을 채용하는 공고를 내면서 최소 대학교 졸업자를 자격 요건으로 제시했습니다. 공고가 나오자 인터넷에서는 많은 비판이 쏟아졌는데요.

한 네티즌은 “난 고등학교만 나왔는데 화장실조차 관리할 수 없는 처지”라고 자조섞인 비난을 퍼부었습니다. 다른 네티즌은 “화장실 관리자의 상사는 최소 석사학위를 받았거나 박사학위를 갖고 있겠다”고 비꼬았습니다.

비판 여론이 커지자 우한시 당국은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는데요. 채용 부서의 관계자는 “그동안 공중화장실 관리자를 채용할 때마다 늘 학사학위 이상을 요구해왔다”면서 “관리자는 단순한 청소부가 아니라 매일 화장실을 둘러보고 사람들의 이용 실태를 조사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야 하는 책임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같은 해명에도 시민들의 비난은 잦아들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에선 유달리 화장실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많이 벌어졌는데요. 호화 공중화장실을 둘러싼 비판이 대표적입니다. 각 지방정부가 TV는 물론 와이파이, 휴대폰 충전기, 분수, 자동 신발 광택기 등을 갖춘 럭셔리 화장실을 경쟁적으로 설치하면서 예산 낭비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공중화장실에 설치된 화장지 절도 사건이 잇따르자 수도 베이징의 한 공원에서는 얼굴인식시스템을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