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관세 부과를 예고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무역전쟁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주 관세 부과 관련 행정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다. 백악관은 상황에 따라 국가별 면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한 나라(미국)가 거의 모든 나라와의 무역 거래에서 수십억 달러를 잃고 있다면, 무역전쟁을 하는 것이 좋고 이기기 쉽다"고 밝혔다.

이어 "예를 들어 우리가 한 특정 국가로부터 1000억 달러를 손해 보는데 그들이 약삭빠르게 굴면, 더는 무역하지 말아라. 우리는 크게 이기고, 이것은 쉽다!"고 덧붙였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자국 산업 보호하기 위해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 10%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다른 트윗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한 국가에서 우리 제품에 50%의 세금을 부과할 때 우리가 같은 제품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것은 공정하지도 영리하지도 않다"며 "우리는 곧 우리가 다른 국가와 똑같은 거을 청구할 수 있도록 호혜세(reciprocal tax)를 곧 부과할 것"이라고 했다.

호혜세는 다른 나라와 무역을 할 때 다른 나라가 부과하는 세금만큼 그 나라에 똑같은 세금을 물리겠다는 것이다.

백악관도 트럼프가 제외 대상 국가가 없는 전면적인 관세가 될 것으로 표명했다고 주장했다.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백악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제외 대상 없는 전면적 관세가 될 것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다만 백악관은 사례별로 발생하는 상황에 따라 가능성 있는 면제를 주는 방안을 고려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발언에 EU 등은 철회하지 않으면 보복조치에 나서겠다고 반발하고 있다. 미 상무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까지 미국 철강 최대 수출국은 물량 기준으로 캐나다가 차지했다. 브라질, 한국이 뒤를 이었으며 멕시코 러시아 터키 일본 대만 독일 인도 등으로 집계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