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관세폭탄에 '동맹국 등돌리나'…안보협력 악영향 우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해 '관세 폭탄'을 부과키로 한 것과 관련해 '글로벌 무역전쟁'에 더해 동맹국과의 안보협력 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미국 내에서 제기되고 있다.

미 CNBC는 2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계획 발표 이후 "미국은 동맹국들과의 관계에서 불안정한 상황에 놓여있다"면서 관세 부과가 동맹국들과 긴장을 조성해 미국의 안보적 우려를 촉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도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에 찬성하면서도 동맹국들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우려, 모든 수출국에 대한 일률적 관세 부과가 아닌 특정 국가를 겨냥한 관세를 선호했다는 지적이다.

미 항공우주산업협회(AIA)의 국제문제 담당 레미 나탄 부회장은 "우리는 종종 무역과 안보협력이 서로 뒤엉키는 것을 봐왔다"면서 "무역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할 때 외교나 안보협력에서 긍정적 관계를 갖는다"고 말했다.

스티븐 비들 미 조지워싱턴대 교수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미국의 이해에 대한 지지를 끌어내기 위한 한국 등 동맹국들에 대한 레버리지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동맹국에 상처를 주는 무엇인가를 취한다면 미국의 이해가 걸린 지점에서 캐나다나 독일, 한국과 같은 동맹국의 참여를 고무시키는 데 필요한 미국의 '정치적 선의'를 축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국에 대해서는 그런 정책이 어떻게 보이게 될지를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강조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육군장관을 지낸 AIA의 에릭 패닝 CEO(최고경영자)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는 미국 우주항공과 방위산업 관련 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나탄 부회장도 "미국과 좋은 무역관계를 유지할 때 (상대국이) 미국산 무기 구매에 더 많은 관심을 두거나 미군과 더 협력한다"고 밝혔다.

수입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미 정부의 결정에 캐나다는 물론, 독일을 포함한 유럽연합(EU) 국가들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보복조치를 하겠다고 반발하는 등 긴장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