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통해 일본의 독도 침탈 야욕을 비판하고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한 데 대해 일본 정부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일 정례 브리핑에서 "2015년 한일 간 합의에서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했다"며 "문 대통령의 발언은 한일합의에 반하는 것으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日, 文대통령 3·1절 기념사에 "극히 유감…절대 수용못해" 반발
그는 이어 "극히 유감이다"며 "한국 측에게 외교 루트를 통해 즉시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항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양국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약속했고 일본은 합의에 기초해 할 일은 모두 했다"며 "한국에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라'고 강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독도에 대해서도 "오늘 문 대통령의 발언을 포함해 한국 측이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 영유권에 관해 수용할 수 없는 언동을 반복하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이에 대해서도 외교루트를 통해 한국 정부에 강하게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케시마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1954년, 1964년, 2012년에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하자고 제안했지만 한국정부가 응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스가 장관은 "다케시마 문제는 일조일석(一朝一夕)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한국 측에 대해 '수용할 수 없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고 확실히 전달하고, 대국적 관점에서 냉정하고 끈질기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가해자인 일본 정부가 '끝났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며 "전쟁 시기에 있었던 반인륜적 인권범죄 행위는 끝났다는 말로 덮어지지 않는다"고 일본 정부를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독도에 대해서는 "일본의 한반도 침탈 과정에서 가장 먼저 강점당한 우리 땅"이라며 "지금 일본이 그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취재보조 :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日, 文대통령 3·1절 기념사에 "극히 유감…절대 수용못해" 반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