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비핵화 의지 거듭 촉구…"북한과의 어떤 대화도 그 결과는 비핵화가 돼야"
"비핵화 때까지 최대압박 계속…비핵화 선택한다면 더 밝은 길 열릴 것"


미국 백악관은 25일(현지시간) 북한 측이 북미 대화에 대한 전향적 의향을 밝힌 데 대해 "우리는 대화할 의향이 있다는 북한의 오늘 메시지가 비핵화로 가는 길을 따르는 첫걸음을 의미하는지 볼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그 사이 미국과 전 세계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이 막다른 길에 놓여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일을 계속해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을 위해 방남한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문제의 본질적 해결을 위해서라도 북미대화가 조속히 열려야 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에 "북미대화를 할 충분한 용의가 있다"고 답한 데 대한 공식반응이다.

대화 의향이 있다는 북한 측의 입장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점을 내비치면서, 비핵화를 위해 '압박과 관여'의 병행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히며 북한의 선택을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은 특히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한반도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면서 "미국과 올림픽 주최국인 한국, 그리고 국제사회는 어떤 북한과의 대화도 그 결과가 비핵화가 돼야 한다는데 광범위하게 뜻을 같이하고 있다"며 비핵화가 협상의 목표가 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어 "최대압박 캠페인은 북한이 비핵화될 때까지 계속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야기했듯이 북한이 비핵화를 선택한다면 더 밝은 길이 북한을 위해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국무부 저스틴 히긴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도 연합뉴스의 서면질의에 "우리는 북한에 대한 일치된 대응에 관련해 한국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밝힌 대로 남북 간의 관계 개선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해결하는 것과 별도로 분리해서 진전될 수 없다"고 말했다.
백악관 "북 '대화의향' 메시지 비핵화로 가는 첫걸음인지 볼 것"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