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참석하러 가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일본 언론으로부터 '주목적을 혼동하지 말라'는 일침이 나왔다.

마이니치신문은 30일자 조간신문에 실은 사설에서 "총리의 방한과 관련해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항의에 역점을 두는 것 같은 논의가 있다"며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가 돌출되면 모처럼 개회식에 참석한 효과가 줄어들 것"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아베, 항의하러 평창行?…목적 헛갈리지 마라"… 일본언론 '일침'
마이니치는 "아베 총리가 언론을 통해 한일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직언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며 "이는 국내의 우파를 배려한다는 의미가 있겠지만, 방한의 의의는 무엇보다도 개회식에 참석해 올림픽의 개최국에 경의를 표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 문제와 (올림픽 개막식 참석을) 분리해야 일본의 긍정적인 외교 자세를 어필할 수 있다"며 "정상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로 양국의 대립이 첨예화되면 관계 악화를 내외에 알리는 것이 되고 만다"고 경계했다.

아베 총리는 2015년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의 준수를 한국 측에 잇따라 촉구하며 평창에 가서 문 대통령에게 이런 생각을 말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아베, 항의하러 평창行?…목적 헛갈리지 마라"… 일본언론 '일침'
그는 지난 24일 극우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평창 방문 계획을 밝히며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이 일방적으로 추가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생각을 직접 전달하겠다"고 힘을 줬다.

또 지난 25일에는 평창행(行)을 만류하는 자민당 일부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방한해서 (위안부 한일 합의에 대한) 일본의 주장을 명확히 하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마이니치는 이날 사설에서 "2020년 같은 아시아인 도쿄(東京)에서 하계 올림픽이 열리는 만큼 아베 총리가 참석을 결정한 판단은 논리에 맞다"며 "'평화의 제전'에 정치적 대립을 가지고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베, 항의하러 평창行?…목적 헛갈리지 마라"… 일본언론 '일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