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회의서 중재역 자임…북한에 핵 포기도 촉구

중앙아시아 국가 카자흐스탄이 북핵 협상을 위한 장소를 제공할 수 있다고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제안했다.

이번 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순회 의장국을 맡은 카자흐스탄 정상으로 이날 뉴욕 유엔 본부에서 개최된 대량살상무기 비확산 주제의 안보리 회의를 주재한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회의에서 이같이 제안했다.

나자르바예프는 "이 문제(북핵 문제)는 미국, 러시아, 중국 사이의 신뢰를 회복해야 해결할 수 있으며 3개국의 참여가 없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서 "최근 백악관(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이에 관해 얘기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신뢰 분위기 조성과 북한의 협상 테이블 복귀를 위한 중요한 조건으로 핵보유 5개국(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이 북한에 체제 안전을 보장하는 것을 지지한다"면서 "카자흐스탄은 중재 역할을 맡아 필요할 경우 협상 장소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앞서 16일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카자흐스탄은 한때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핵전력을 포기하고 세미팔라틴스크 핵실험장도 폐쇄했다"면서 북한에 핵 포기를 촉구한 바 있다.

옛 소련 붕괴 과정에서 1991년 12월 독립한 카자흐스탄은 독립 당시 미국, 러시아, 영국에 이은 세계 4대 핵무기 보유국이었다.

1천400여 개의 전략핵무기와 100여 기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40대의 전략 핵폭격기 등을 보유하고 있었다.

신생 독립국 카자흐스탄은 '가난한 핵 보유국'과 '핵을 포기한 경제 신흥국'의 갈림길에서 핵무기를 포기하고 선진국의 원조를 발판으로 경제개발에 나서는 길을 택했다.

국제사회로부터 대규모 투자와 불가침을 보장받고 1995년까지 자국 내 모든 핵무기를 러시아로 넘겼고 핵시설을 폐쇄했다.

이후 카자흐스탄은 국제사회의 지원에 힘입어 2000년대 들어서는 연평균 9% 이상의 고도 경제성장을 이루는 눈부신 성과를 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제 저유가와 밀접한 협력 관계에 있는 러시아의 경제위기 여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긴 하지만 옛 소련에 속했던 중앙아 국가 가운데선 가장 앞서 발전하는 국가가 됐다.
핵포기 카자흐 대통령 "북핵 협상 장소 제공하겠다" 제안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