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 "한미, 남북 회담서 핵문제 논의않는 방향으로 조정"

남북 고위급 회담이 9일 판문점에서 열린 가운데 일본이 전날 한국 측에 대북 압력정책을 유지해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아사히는 전날 서울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양자협의를 한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을 인용, 일본 측은 남북 대화를 환영한다면서도 대북 압력을 최대로 높이는 정책을 유지해달라고 한국 측에 요청했다고 전했다.

가나스기 국장은 한일 양자협의 후 "북한에 정책 변경을 요구하기 위해 계속 압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 외교부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로 이어지도록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함으로써 일본측과 '미묘한 어긋남'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문제로 한국이 북한과의 대화로 기울고 있다"면서, 일본측이 "한국에 북한에 양보를 자제하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또 "일본 정부가 가나스기 국장을 전날 서울에 보낸 것은 남북회담에서 한국이 북한에 양보를 지나치게 하지 않도록 못을 박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일시적 대화 자세라는 덫에 한미일은 반복해서 빠졌다"고 거론하기도 했다.

아사히는 한미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한미 양국이 (남북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한미 동맹에 관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며 이는 "대북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가나스기 국장은 한국 측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평창올림픽에 초청한 것에 대해 "국회 일정을 감안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일본, 한국에 '대북압력정책 유지하고 양보자제해달라' 촉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