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중국이 이번엔 비트코인 채굴업체에 ‘전력공급 제한’이란 카드를 꺼내들었다.

5일 중국 인터넷매체 펑파이에 따르면 중국 인터넷금융리스크대처위원회 사무처는 지난 2일 각 지방정부에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을 질서 있게 퇴출시키라는 지침을 내려보냈다. 사무처는 또 이와 관련한 진전 사항을 정기적으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도 지난달 비공개 회의를 열어 비트코인 채굴 사업 제한을 지시하면서 각 지방정부에 에너지원, 전력 사용, 환경보호 등의 분야에서 실효성 있는 조치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 기업들의 규모 축소를 유도하도록 했다고 펑파이는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이 이미 일부 비트코인 채굴업체의 전력 남용에 대한 단속에 들어갔으며, 각 지방정부에도 비트코인 채굴 사업체의 전력 사용 실태를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가상화폐의 대표주자 격인 비트코인은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방대한 데이터센터들에 있는 컴퓨터에 의해 채굴된다. 미국의 한 기상학자는 비트코인 채굴을 위해 매년 미국 340만 가구가 사용하는 전력량인 32테라와트가 소요되고 있는데, 2019년 중반에는 전력 사용량이 미국 전역에 공급되는 전력량으로 늘어나고 대부분의 채굴이 중국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전 세계 대규모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은 대부분 중국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값싼 컴퓨터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전기요금도 저렴하기 때문이다.

중국은 지난해 9월 기업들이 가상화폐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가상화폐공개(ICO)를 불법으로 규정했고, 중국 내 모든 가상화폐거래소를 폐쇄하는 등 가상화폐 시장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김동윤 기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