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적극적인 태도로 각 영역 교류·협력 확대 희망"
中외교부 "산둥성 한국행 단체관광 재중단 사실 아냐" 공식 확인
중국이 한국행 단체관광을 재개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내년 1월부터 산둥(山東) 성에서 출발하는 한국행 단체관광을 재중단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중국 외교부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확인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산둥에서 출발하는 한국행 단체관광을 내년 1월부터 다시 중단한다는 보도를 확인해 달라는 연합뉴스 기자의 질문을 받고 이같이 확인했다.

화 대변인은 "내가 이해하고, 확인한 정보에 따르면 당신이 언급한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화 대변인은 "며칠 전에도 말했듯이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은 성공적이었다"면서 "양국 정상은 중한관계 개선과 발전을 추진하는 데 많은 중요한 공동인식을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한국과 함께 진심으로 양국 정상이 달성한 공동인식을 실천하기를 원한다"면서 "우리는 각 영역에서 한국과 적극적인 태도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국 역시 중국과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며 "양국의 각 영역 교류와 협력을 끊임없이 심화 확대하기 위해 더 좋은 조건과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길 희망한다"고 역설했다.

화 대변인의 이날 답변은 지난 20일 한국행 단체관광 금지가 처음 알려졌을 당시 "(관련 상황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고, 알지도 못한다"는 답변보다 더 명확히 한국 단체관광 재중단 사실을 부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베이징 외교 소식통은 이에 대해 "베이징과 산둥성 등 일부 지역 여행사들이 국가여유국에 단체관광을 신청했다가 승인이 기각된 것은 사실"이라며 "이와 관련해 여러 가능성이 있을 수 있는 데 중국 당국의 내부 소통이 잘 안 됐을 경우와 문 대통령 방중과 관련해 국내 언론에서 '홀대론'을 거론하는 것에 대한 불만의 표시일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 여행 업계에 따르면 산둥성 여유국은 지난 20일 여행사 회의를 소집해 내년 1월 1일부터 한국 단체관광을 잠정 중단한다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여행 업계는 이번 조치가 한국 관광이 허용된 뒤 판매 과열 조짐을 보이며 경거망동한 여행사에 대한 징계 성격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