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근로자 단체인 렌고(連合)가 내년도 임금 협상에서 기본급 2% 인상을 경영자 측에 요구하기로 했다. 소비 진작을 위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앞장서 기업에 높은 수준의 임금 인상을 주문하는 상황에서 정작 근로자 단체는 신중한 태도를 보인 것이다.

6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렌고는 지난 5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내년도 임금협상에서 기본급 2% 인상을 경영자 측에 요구키로 했다. 매년 이뤄지는 정기승급분을 포함하면 임금 인상률 요구치는 4% 정도다.

렌고는 2016년부터 3년 연속으로 기본급 2%, 정기승급분 포함 4% 임금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일본 경기 회복과 일손 부족 심화, 정부의 내수진작 요청 등 임금을 올리기 좋은 조건이 갖춰졌음에도 근로자 단체에서 예전과 동일한 조건을 내건 것이다. 통상 일본의 산별노조는 렌고의 요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임금 인상 요구안을 제시해 왔다.

근로자 측이 요구한 수준으로 임금 인상이 이뤄질지도 미지수다. 렌고 집계에 따르면 1994년 임금이 3.11% 인상된 이후 일본에서 3%대로 임금이 오른 적은 없다. 2000년대 들어선 2015년의 2.2% 인상이 최고치였다. 올해는 최종 임금협상 결과 인상률이 정기승급분을 포함해 1.98%를 기록해 4년 만에 2%대가 무너졌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일본이 장기 디플레이션 상태에 접어든 이후 일본 노조는 임금 인상보다 잔업시간 단축 등 근로조건 개선에 주력해 왔다”고 분석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0월 열린 경제재정자문회의에서 재계에 정기승급분을 포함해 3% 임금 인상을 요청했다. 일본 최대 경제단체인 게이단렌도 소비 진작과 경기 활성화를 위한 협조라는 명분에 따라 수익이 개선된 기업에 3% 임금 인상을 실행할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