쑹타오 방북후 中메시지 주목…"양보안하면 정세 다시 격화될것"
"'대항기' 복귀 방지·'평온기' 유지하며 '담판기' 재가동 해야"
중국, 6자회담 재개시동… 왕이 "한반도정세 안정,회담에 복귀해야"
중국이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재개를 본격적으로 촉구하고 나섰다.

26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王毅) 외교부장은 24일 베이징(北京)에서 장이브 로드리아 프랑스 외무장관과 기자회견을 갖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관련 결의가 추진되면서 최근 한반도 정세는 전반적으로 안정됐고 뜻밖의 심각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이는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 북핵해법 3가지를 제시했다.

왕 부장은 우선 "첫째는 적극적으로 회담에 복귀하는 것"이라면서 "각국이 정세 안정을 유지하는 상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서로 대화로 소통하고 하루빨리 담판을 재가동하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둘째는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라면서 "각국이 억제를 유지해 새로운 일을 일으키지 말아야 하며 이 과정에서 서로 맺힌 응어리를 풀고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셋째는 서로 대항하는 문제로, 주요 당사국들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서로 양보하지 않는다면 정세는 다시 격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왕 부장은 그러면서 "한반도 핵 문제는 이미 20여년을 지속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쌓은 가장 귀중한 경험은 각국이 서로 바라보며 간다면 협약을 달성해 조건을 자연스럽게 마련할 수 있지만 서로 오해하면 평화의 기회를 잃어버릴 수 있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아울러 "중국 옛말에 '역수행주 부진즉퇴(逆水行舟 不進卽退 물을 거슬러 배를 몰 때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면 뒤로 밀리게 된다)'라는 말이 있다"면서 "현재 한반도 정세는 나아가지 않으면 밀려날 상황"이라는 견해도 전했다.

그는 "그러므로 급선무는 전면적이고 완전하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유관 결의를 실행하고 한반도 정세가 '담판기(期)'와 '평온기'를 유지토록 하면서 '대항기'로 되돌아가는걸 막아야 한다"면서 "특히 주요 당사국들이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위해 노력을 다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왕 부장의 이런 언급은 쑹타오(宋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특사로 방북 후 귀국한 시점에서 나와 주목된다.

중국이 '대항기'로 되돌아가지 않고 '평온기'를 유지하면서 '담판기'로 가야한다고 주장한 것은, 관련 국가들을 겨냥해 추가적인 상황 악화를 하지 말고 기존의 북핵 해법의 틀인 6자회담으로 가자는 뜻으로 해석된다.

베이징 외교가에선 중국이 쑹 부장의 방북을 계기로 북한 측에 미중정상회담에서 논의된 북핵해법을 전하는 한편 북한의 의중을 파악하고 나서, 6자회담 재개를 위한 본격 시동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