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1일(현지시간) 중국인 1명과 북한·중국 기관 13곳, 북한 선박 20척에 무더기 제재 조치를 내렸다. 이들의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 개인, 기업들과의 거래가 일절 중단된다.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지정에 이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들어가는 돈줄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미 재무부는 이날 북한의 불법적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으로의 자금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개인 1명과 기관 13곳, 선박 20척을 제재 대상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여기에는 중국의 단둥 둥위안실업을 포함한 4곳의 중국 무역회사와 쑨쓰둥 둥위안실업 대표가 포함됐다.

북한 쪽에서는 해사감독국과 육해운성 등 정부 기관과 능라도선박, 능라도용악무역 등 무역회사 및 선박·운송회사, 노동인력 송출회사인 남남협조회사 등 9곳이 명단에 올랐다. 장경호 등 북한 선박 20척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제재 대상에 선박이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재 대상 개인과 기관은 대북 제재 행정명령 13810호 및 13722호를 근거로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이익 송출이 전면 금지된다. 미국인들이 이들과 거래하는 행위도 금지된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22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미국은 감히 우리를 건드린 저들의 행위가 초래할 후과(결과)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