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의 참석차 출국…"귀국 때까지 대행체제·국회에 의원 대표 둘 것"
"내 언행으로 냉엄한 결과…교만함 있지 않았나 반성" 밝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대항마로 주목받은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의 영향력은 이번 총선에서 당초 기대에 못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7월 '도민퍼스트회'를 이끌며 도쿄도의회 선거에서 압승했다는 점에서 반(反) 아베 성향의 유권자를 결집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었다.

신당 '희망의 당'을 출범하며 '태풍의 눈'으로 불리기도 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집권 여당과 구별되지 않는 공약과 행보에 일부 유권자는 등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고이케 '희망'이 물거품된 까닭…"차별성 부족·배제의 정치 탓"
◇ 여당과 구별 안 되는 우익 행보…민진당 측 합류 때 일부 '배제' 발언도
고이케는 중의원 해산 하루 전인 지난달 27일 '희망의 당' 대표로 전면에 나서서 "일본을 리셋(reset)하겠다"면서 관용적인 개혁 보수로 신당의 정체성을 표방했다.

그러면서도 "도지사로서 싸움에 임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후 제1야당 민진당이 희망의 당과 합류 방침을 정하면서 고이케 지사의 인기는 상승하는 듯 보였다.

하지만 희망의 당은 합류를 결정한 민진당 출신 입후보 희망자에게 ▲ 외국인 참정권 부여에 반대 ▲ 한정적인 집단적 자위권을 기본적으로 용인 ▲ 헌법 개정 지지 등 8개 항을 제시하고 서명하도록 했다.

고이케는 입당 희망자 일부를 "배제할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코드'가 맞지 않으면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었다.

일본 언론에선 고이케의 관련 발언 이후 희망의 당 상승세가 꺾였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로 이달 초까지만 해도 주목받던 희망의 당은 선거전이 혼미 양상을 보이고 민진당의 자유주의(리버럴)계 의원들이 입헌민주당을 세운 후에는 여론 조사에서 주춤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동안 고이케는 아베 총리보다 더한 극우 성향에 혐한 색채를 보여왔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내각에서 환경상을 맡았던 2005년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참배했고 과거에 "위안부 강제 연행은 없었다"고 발언한 적도 있다.

지난해 도쿄도지사 당선 후에는 전임자가 약속했던 도쿄 제2 한국학교 용지 제공 방침을 철회했다.

'원전 제로'를 빼고는 개헌 찬성, '집단적 자위권법'(안보관련법) 용인 외에도 대북 강경책 지지를 포함해 정책 면에서 자민당과 크게 차별화를 하지 못했다는 비판은 계속 이어졌다.

또한, 선거 결과에 따라 개헌 등에 대해선 여권과 연대할 것이라는 관측도 끊이지 않았다.

그는 유세과정에서 아베 총리의 사학 스캔들을 비판하기는 했지만, 여야 어느 쪽으로의 정체성도 보여주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는 지난 21일 밤 지구온난화 대책 관련 회의 참석차 파리로 출국하기에 앞서 오는 25일 귀국할 때까지 당의 다루토코 신지(樽床伸二) 선거대책사무국장이 대표 대행을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고이케는 이날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현지에서 기자들에게 자신의 '민진당 일부 배제' 발언을 의식한 듯 "내 언행으로 불쾌한 생각을 하게 해 냉엄한 결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도지사 선거, 도의회 선거에서 큰 지원을 받았지만, 이번에는 반대로 됐다"며 "나 자신도 교만함이 있었던 것은 아닌가 반성하고 있다"면서 야당 분열이 결과적으로 아베 정권에 이득이 됐다는 견해에 대해선 "부정하지 않는다"고 인정했다.

고이케 지사는 당 운영에 대해선 대표직을 계속하는 한편 국회에서 활동할 대표는 별도로 선출할 계획이라면서 "당을 세운 사람으로서 확실히 책임을 질 것"이라고 밝혔다.
고이케 '희망'이 물거품된 까닭…"차별성 부족·배제의 정치 탓"
◇ 한계 드러낸 고이케…'여성 트로이카' 모두 고전
고이케 지사는 아베 총리의 1차 집권 당시인 2007년 7월 방위상을 맡는 등 일본에서 흔치 않은 여성 정치인으로 꼽힌다.

아랍어 통역사, TV 진행자, 특명대신, 환경상, 중·참의원 등을 지냈다.

지난해 7월 말 도쿄도지사 선거에서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당선된 이후 안전성 문제로 도쿄 쓰키지(築地) 시장 이전을 연기하는 등 전임자가 정한 사업을 되돌리는 '마이 웨이' 행보를 보였다.

행정 개혁 이미지를 끊임없이 강조하고 이러한 모습이 미디어에 비치자 언론에선 '고이케 극장'이라는 신조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지난해 9월에는 정치인 양성소 '희망의 주쿠(塾)'를 만들었다.

고이케 지사와 도민퍼스트회는 7·2 도쿄도의회 선거에서 자민당에 역사적 대참패를 안겨주며 돌풍을 일으켰다.

지난해 제1야당 민진당에서 렌호(蓮舫)가 대표로 선출되고 8·3 개각시 발탁된 당시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방위상과 함께 정계의 '여성 트로이카'로도 관심받았다.

이 중 렌호는 취임 10개월여 만인 올해 7월 대만과 일본의 이중국적 논란이 이어진 것에 대해 재차 사죄한 뒤 스스로 물러났다.

이나다 전 방위상은 남수단에 평화유지활동(PKO)으로 파견된 자위대의 일일보고 문건 은폐 의혹 논란에 같은 달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번 총선 과정에서는 '고이케 돌풍'을 전국적으로 기대하기 어렵다는 결과를 얻게 됨에 따라 고이케 지사는 국정 참패는 물론이고 도정에서는 사면초가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교도통신은 관측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