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는 한중 수교 25주년인 24일 양국 정상이 관례에 따라 축하 메시지를 교환했다면서 양국이 25년의 성과를 소중하게 여겨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중수교는 양국의 이익에 부합했으며 서로 그 성과를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고 밝혔다.

화 대변인은 이어 "현재 정세에서 한국이 수교 25년의 경험과 교훈을 되돌아보고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건설적인 행동으로 민감한 문제와 불일치를 해소해 관계개선을 하려는 노력을 보여주기를 바란다"면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를 거론했다.

그는 "사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매우 명확하고 일관돼 있으며 어떤 변화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교 25주년 기념 축하 메시지에서 "수교 이래 25년간의 양국관계의 비약적 발전을 평가하고 전략적협력 동반자관계를 지속 발전시켜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메시지에서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함께 노력해 정치적 상호신뢰를 공고히 하고, 이견을 타당하게 처리하며, 한중 관계를 안정적이고 건전하게 발전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이 언급한 '이견'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로 인한 한중간 경색 국면을 지칭한 것으로서 '이견의 타당한 처리'는 사드 배치 철회 요구를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해석된다.
中외교부 "한중수교 25년 성과 소중하다… 그러나 사드는 반대"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jb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