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10명중 4명은 북핵 시설을 파괴하기 위한 미군의 선제타격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군을 북한에 투입해 핵시설을 무력화하는 방안에도 28%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북한의 잇따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실험과 핵 실험 등으로 미국인들의 군사옵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가 지난 6월27일부터 7월19일까지 미국 50개주 성인남녀 2020명을 대상으로 미국의 외교정책에 관해 설문 조사한 결과 북핵에 대한 군사적 대응 선호도가 올라간 것으로 나타났다. CCGA는 공공외교 전문기관인 한국국제교류재단(KF)등의 지원을 받아 매년 같은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응답자들은 미국이 직면한 가장 중대한 위협으로 75%가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꼽았다. 이같은 응답은 2015년 55%, 지난해 60%보다 크게 상승한 것이다.

북핵 대응정책과 관련해선 ‘더 센 경제적 제재가 필요하다’는 답이 76%로 가장 높았다. 응답자의 68%는 북한과 거래하는 중국 은행과 기업을 제재해야 한다는 데도 찬성했다.

군사옵션에 대한 선호도는 그 보다 낮았다. 북한 핵시설 파괴를 위한 선제타격에 대한 지지도는 40%, 미군 투입에 대한 지지도는 28%로 각각 나왔다. 지난해엔 이 같은 응답이 각각 35%, 25%씩 나왔다. KF 관계자는 “군사옵션에 대한 선호도는 제재 강화보다 낮지만 북핵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는게 주목된다“며 “여론조사가 북한의 2차 ICBM 발사실험 뒤 실행됐더라면 더 높게 나왔을 수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