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가장 비싼 선거’라고 불릴 정도로 치열했던 미국 조지아주 6지역 보궐선거에서 공화당 후보가 승리했다. 20일(현지시간) 치러진 조지아주 보궐선거에서 캐런 핸델 공화당 후보(55)가 존 오소프 민주당 후보(30)를 제치고 승리했다고 미국 CNN 방송이 보도했다. 핸델 후보는 51.9%, 오소프 후보는 48.1%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번 선거는 6000만달러(약 685억원)의 후원금이 모인 ‘역사상 가장 비싼 의원 선거’였다. 전통적인 공화당 우세 지역이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평가와 내년 중간선거의 바로미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양당이 총공세에 나섰기 때문이다.

박빙의 상황이 전개되면서 위기감을 느낀 공화당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 폴 라이언 하원의장 등 중진급 인사를 총동원해 핸델 후보를 지원했다. 트럼프 대통령까지 트위터를 통해 “핸델을 뽑아야 한다”고 나섰다.

민주당은 이번 패배로 반(反)트럼프 동력에 타격을 입었다.

트럼프 취임 후 마이크 폼페오(캔자스)·라이언 징크(몬태나) 당시 하원의원을 각료로 지명하면서 조지아를 포함해 공석이 생긴 캔자스, 몬태나, 사우스캐롤라이나 등 4개 지역에서 모두 공화당이 승리했다. 해당 지역이 모두 공화당 텃밭이긴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반대 여론이 그렇게 강하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