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테슬라 등 전기차·태양광 기업 타격 받을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 결정으로 미국에선 테슬라 등 전기자동차 업체와 태양광 발전 관련 기업들이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파리협정을 이행하는 각국이 탄소세를 도입해 미 기업에 부과할 경우엔 무역분쟁이 격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일(현지시간) 미국의 파리협정 탈퇴에도 대다수 미국 기업은 친환경 투자·전략에 큰 변화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소비자와 주주들이 온실가스 감축 등을 계속 요구해온 데다 미 기업들은 대부분 글로벌 플레이어여서 세계 각국의 환경 관련 규제를 준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신재생 에너지값이 떨어지고 있고, 미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친환경 투자를 계속해야 할 필요도 크다. 제프리 이멜트 제너럴일렉트릭(GE) 회장은 트위터에 “기후변화는 사실”이라며 “이제 정부에 의존하지 말고 산업계가 이끌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뉴욕과 캘리포니아, 워싱턴주는 연방정부와 관계없이 파리협정을 준수하겠다며 ‘미국기후동맹(USCA)’을 결성했다. 뉴욕 로스앤젤레스(LA) 시카고 보스턴 등 61개 도시 시장들도 파리협정 지지 의견을 밝혔다.

다만 연방정부 보조금에 의존해온 전기차, 태양광 발전 관련 업체가 피해를 볼 수 있다. 미국은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사면 연방정부에서 최대 7500달러까지 세액공제를 해준다. 캘리포니아주는 여기에다 2500달러를 더 주는 등 20여 개 주가 추가 혜택을 준다. 조지아주가 2015년 5000달러 세금 혜택을 폐지하자 2014년 차량 판매의 17%를 차지했던 전기차 판매는 지난해 2%로 급감했다.

CNN머니는 파리협정 탈퇴로 미 기업들의 제조비용이 싸지면, 무역 상대국들이 미국산 제품에 탄소세를 부과하는 식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애플과 구글, 모건스탠리 등은 최근 트럼프 행정부에 서한을 보내 “파리협정에서 탈퇴하면 외국 정부의 보복 조치에 노출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