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기업들이 유턴을 결심하는 데 가장 고심하는 부분은 인력 확보다. 일본에서는 고령화와 인구 감소가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어 공장을 돌릴 인력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다.

일본 경제산업성 조사에 따르면 일본으로 생산시설을 되가져온 기업의 80%가 인력난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기업의 22.8%는 ‘인력 부족이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답했다.

2005년 처음으로 순감소로 전환한 일본 인구는 2007년부터 10년 연속 줄고 있다. 기업들이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 설상가상으로 구직자 1인당 일자리 수는 2011년 0.68개에서 올 3월 1.43개로 수직상승했지만 제조업 분야 기피 현상은 더욱 심해졌다. 노동시간이 길고 업무 강도가 세기 때문이다. 인력 채용업체 리크루트에 따르면 대졸자 1인당 유통업 일자리는 11.32개, 건설업 9.41개, 제조업 2.03개로 사람을 구하기 힘든 대표업종으로 꼽힌다.

기업들은 급한 대로 일본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정년 연장’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쪽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인건비가 비싸더라도 은퇴한 베테랑 인력을 재활용하는 것이 해외 저숙련 근로자를 쓰는 것보다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 중장기적으로 노동력 확보가 쉽지 않은 만큼 정보기술(IT)과 로봇 도입에도 적극적이다. 여성인력 활용도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 남녀 간 취업률 격차는 1990년 26.6%포인트에서 2016년 19.2%포인트로 줄었다.

정부의 정책지원 방향도 기업들의 움직임과 비슷하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장시간 노동 규제 △고령자 취업 촉진 △외국인 인재 영입 장려 등을 일손 부족 대책으로 내놨다. 경력 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장려하고 만 65세가 넘어도 일할 수 있도록 정년 연장을 독려하고 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