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14∼15일 베이징에서 29개국 정상급 인사가 참가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포럼'을 개최하는 가운데 이른바 남아시아 지역 '맹주'를 자처하는 인도는 이번 포럼에 대표단을 보내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외교부는 포럼 시작 하루 전날인 13일까지 포럼 참석 여부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고팔 바글라이 인도 외교부 대변인은 이번 주 초 인도 정부의 포럼 참석 여부에 대해 "논의 중"이라고만 밝혔을 뿐이다.

NDTV 등 인도 언론은 소식통을 인용해 인도 정부가 일대일로 포럼 불참 방침을 거의 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참석하더라도 중국 주재 인도대사관과 민간 학자 수준에서 참석할 것이라고 전했다.

인도는 무엇보다 일대일로 사업 가운데 하나로 이뤄지는 460억 달러(52조원) 규모의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구축에 대한 많은 이의를 제기해 왔다.

중국 신장자치구 카스(喀什)에서 파키스탄 남부 과다르 항까지 3천㎞에 도로와 철도, 에너지망 등을 구축하는 CPEC 프로젝트는 인도가 영유권을 주장하는 파키스탄 길기트-발티스탄 지역을 가로지르기 때문이다.

인도는 또 중국이 일대일로 사업을 기화로 네팔,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등 인도 주변 남아시아 국가들에 경제적·군사적 영향력을 강화하는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실제로 그동안 인도와 무역이 전체 교역량의 60%를 차지하던 네팔은 12일 수도 카트만두에서 중국과 일대일로 협력 협정에 공식적으로 서명하면서 중국과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방글라데시는 지난해 10월 일대일로 사업 참여를 합의했으며 스리랑카는 라닐 위크라마싱헤 총리가 이번 포럼에 직접 참석해 일대일로 관련 협약을 중국과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스리랑카는 수도 콜롬보 항에 이어 남부 함반토타 항구 개발 사업을 이미 중국과 함께하기로 했으며 이 항구 운영권을 99년간 중국에 임대할 예정이기도 하다.

인도는 일대일로로 구축될 이 같은 인프라가 경제적 목적뿐만 아니라 중국군의 세력 확산에도 사용될 것으로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일대일로 포럼을 며칠 앞두고 지난 12일 스리랑카를 방문해 수도 콜롬보와 인도 힌두 성지 바라나시 사이의 직항로 개설을 발표하는 등 스리랑카와 협력을 강조한 것은 이 같은 중국의 영향력 확산을 차단하려는 시도라고 일부에서는 해석했다.

한편,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의 후스셩 박사는 "인도 주변국이 모두 일대일로에 호의적인데, 인도만 계속 이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이 지역에서 인도의 영향력이 감소할 것"이라고 일간 인디언익스프레스에 말했다.

(뉴델리연합뉴스) 나확진 특파원 ra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