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의 반대로 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에너지장관 회의의 공동 성명 채택이 무산됐다.

회의를 주재한 카를로 칼렌다 이탈리아 경제개발부 장관은 10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파리기후협정을 비롯한 에너지 정책을 재검토하고 있다는 이유를 내세워 공동 성명 채택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전했다.

G7 개별 장관회의는 관례적으로 회의 후 공동 성명을 채택해왔으나 칼렌다 장관은 미국이 주저해 만장일치가 불가능해져 공동 성명을 아예 내놓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칼렌다 장관은 그러나 회의에서 특별한 갈등은 없었고, 건설적인 논의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미국은 지난 달 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방정부의 주요 탄소 배출 규제를 해제하는 '에너지 독립' 행정명령에 서명, 파리기후협정을 이행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의구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또한 전임 정부인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약속한 기후 변화에 취약한 국가들에 대한 수 천 억 달러의 원조 계획도 준수하지 않을 것임을 천명한 바 있다.

탄소배출량 2위 국가인 미국이 탄소배출 규제를 철폐하면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노력이 흐지부지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날 회의장 밖에서는 환경단체 그린피스 활동가들이 미국을 비롯한 G7 국가들에 파리기후협약이 규정한 온실 가스 감축 약속을 지킬 것을 압박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유럽연합(EU)의 미겔 아리아스 카녜테 기후행동·에너지 집행위원은 미국을 제외하고는 모든 G7 국가가 파리기후협정 이행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에너지 안보부터 지속가능한 에너지, 대체 연료, 아프리카 투자 등에 이르기까지 대양한 의제가 논의됐다.

주최국 이탈리아를 비롯해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캐나다, 일본 에너지 담당 장관이 함께 한 이날 회의에서는 2014년 러시아의 크림 병합 이후 러시아와 갈등을 빚고 있는 우크라이나에서의 에너지 안보를 지원하는 데 있어서의 협력, 천연 가스의 미래 역할 확대, 에너지 분야에서의 사이버보안 증강 등에 대해서는 합의가 도출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