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의 시리아 공군기지 공습을 주권국에 대한 침공으로 비난했다.

7일(현지시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공보수석)는 이날 자국 기자들로부터 미국의 시리아 공습과 관련한 푸틴 대통령의 입장 설명을 요청받고 "대통령은 미국의 시리아 공습을 억지로 만들어낸 구실 하에 이루어진, 국제법 규정을 위반하는 주권국에 대한 침공으로 간주한다"고 설명했다.

페스코프는 "시리아군은 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시리아군이 모든 보유 화학무기를 폐기했다는 사실은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에 의해 확인됐다"면서 미국의 시리아 공습이 부당함을 지적했다.

이어 "푸틴 대통령의 견해로는 (시리아 정부군이 아니라) 테러리스트들(시리아 반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러시아와 시리아의) 주장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상황을 크게 악화시킬 뿐"이라고 덧붙였다.

페스코프는 "미국의 시리아 공습은 (미국의 공격으로) 이라크에서 발생하고 있는 수많은 민간인 피해로부터 국제사회의 이목을 돌리기 위한 시도라고 본다"면서 "이 행보는 그러잖아도 어려운 상태에 있는 미-러 관계에 심각한 해를 끼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이 행보는 특히 국제테러리즘과의 전쟁이란 최종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우리를 단결시키기보다 테러리즘과의 전쟁과 이 전 세계적 악(惡)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위한 국제적 연대 구축에 심각한 장애물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푸틴은 간주한다"고 소개했다.

미국은 7일 새벽(시리아 시간) 자국민을 상대로 화학무기 공격을 가한 의혹을 받는 시리아 정부군을 겨냥해 60∼70발의 토마호크 크루즈 미사일을 발사했다.

미사일은 지중해 동부 해상에 있는 2척의 미 해군 구축함에서 발사됐으며, 화학무기 공격을 감행한 시리아 전투기들이 이륙한 곳으로 추정되는 시리아 중부 홈스 인근의 알샤이라트 공군 비행장이 타격 목표가 됐다. 미군 공습으로 4명의 시리아인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