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보유 화학무기 없어…국제테러리즘과의 전쟁에도 장애물"
러 외무부도 비난 성명…"美와 체결 시리아내 비행사고 방지 협정 중단"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미국의 시리아 공군기지 공습을 주권국에 대한 침공으로 비난했다고 크렘린궁 대변인이 7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공보수석)는 이날 자국 기자들로부터 미국의 시리아 공습과 관련한 푸틴 대통령의 입장 설명을 요청받고 "대통령은 미국의 시리아 공습을 억지로 만들어낸 구실 하에 이루어진, 국제법 규정을 위반하는 주권국에 대한 침공으로 간주한다"고 설명했다.

페스코프는 "시리아군은 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시리아군이 모든 보유 화학무기를 폐기했다는 사실은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에 의해 확인됐다"면서 시리아 정부군의 화학무기 사용에 대한 응징을 명분으로 내건 미국의 시리아 공습이 부당함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푸틴 대통령의 견해로는 (시리아 정부군이 아니라) 테러리스트들(시리아 반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러시아와 시리아의) 주장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상황을 크게 악화시킬 뿐"이라고 덧붙였다.

페스코프는 이어 "미국의 시리아 공습은 (미국의 공격으로) 이라크에서 발생하고 있는 수많은 민간인 피해로부터 국제사회의 이목을 돌리기 위한 시도라고 본다"면서 "이 행보는 그러잖아도 어려운 상태에 있는 미-러 관계에 심각한 해를 끼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이 행보는 특히 국제테러리즘과의 전쟁이란 최종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우리를 단결시키기보다 테러리즘과의 전쟁과 이 전 세계적 악(惡)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위한 국제적 연대 구축에 심각한 장애물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푸틴은 간주한다"고 소개했다.

러시아 외무부도 별도의 성명을 통해 미국의 군사행동을 비난했다.

외무부는 "미국이 시리아 이들리브주의 화학무기 사고 상황을 구실로 시리아 정부군에 대한 공습을 단행했다"며 "미국은 상황을 분석할 시간도 갖지 않고 국제테러리즘과 싸우고 있는 국가(시리아)에 대한 무력 과시와 군사적 응징 행보를 취했다"고 질책했다.

외무부는 "미국과 다른 나라 군인들이 시리아 정부의 허가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정도 없이 이 나라 영토에 머무는 것 자체가 국제법의 난폭하고 명백한 위반"이라면서 "이전에는 이러한 행동이 테러리즘과의 전쟁이란 과제로 설명이 됐지만 지금은 주권국에 대한 분명한 침공 행동이 일어났다"고 지적했다.

외무부는 "미국의 행동은 미-러 관계를 더욱 훼손시킬 것"이라며 "우리는 오랫동안 국제테러리즘과의 단호한 전쟁을 벌여오고 있는 합법적 시리아 정부에 대한 불법적 행동에 절대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외무부는 이어 시리아 정부군은 화학무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시리아 공군의 이들리브 공습은 반군이 이 지역에서 독극물이 포함된 무기를 생산해 시리아나 이라크에서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미국의 군사행동은 미국 동맹국들의 행동으로 수백 명의 민간인이 사망하고 인도주의적 재앙이 벌어지고 있는 이라크 모술 사태로부터 주의를 돌리려는 시도라면서 미국의 공습은 이블리브 화학무기 사고 이전부터 준비됐으며 이블리브 사고는 구실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외무부는 미국의 일방적 행동에 대한 대응으로 "시리아 내 군사작전 중 비행 사고 방지와 안전 확보를 위해 미국과 체결한 의정서 효력을 잠정 중단한다"면서 "유엔 안보리가 현 상황 논의를 위해 비상 회의를 소집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7일 새벽(시리아 시간) 자국민을 상대로 화학무기 공격을 가한 의혹을 받는 시리아 정부군을 겨냥해 59발의 토마호크 크루즈 미사일을 발사했다.

미사일은 지중해 동부 해상에 있는 2척의 미 해군 구축함에서 발사됐으며, 화학무기 공격을 감행한 시리아 전투기들이 이륙한 곳으로 추정되는 시리아 중부 홈스 인근의 알샤이라트 공군 비행장이 타격 목표가 됐다.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 인권관측소는 미군 공습으로 시리아군 장교를 포함해 군인 4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또 타깃이 된 공군기지가 "거의 완전히" 파괴됐다고 설명했다.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cjyo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