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북핵 최후통첩'] 몸사리는 중국 '의도적 침묵'…정상회담 앞두고 갈등 부각 피한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핵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는데도 불구하고 중국의 주요 관영 언론들은 3일 침묵으로 일관했다. 미국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 갈등을 가급적 부각시키지 않으려는 중국 정부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환구시보를 비롯한 중국 관영 매체들은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이 ‘하나의 중국’ 원칙, 통상문제, 환율조작 등을 내세워 중국을 도발할 때마다 강경한 논조의 기사와 사설을 쏟아냈다. 공산당 기관지 환구시보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직전인 지난 1월19일 사설을 통해 “트럼프 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징벌적 관세를 매긴다면 중국도 보복하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중국 관영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전혀 보도하지 않았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봉황망 등 홍콩계 언론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FT 인터뷰를 소개한 것과는 대비된다. 베이징의 한 외교소식통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방어적인 위치에 있는 중국으로선 미국의 압박 조치나 발언들이 이슈화돼서 좋을 게 없다”며 “중국 정부 차원에서 미·중 간의 갈등을 부각시키지 말라는 보도 지침을 내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언론뿐 아니라 중국 정부 관리들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사진)과 트럼프 대통령 간의 정상회담 추진 사실이 알려진 지난 2월 초부터 양국 간 갈등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낮춘 ‘로키(low-key)’ 전략을 유지해왔다. 정쩌광 외교부 부부장(차관급)은 지난달 31일 미·중 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에서 “양국은 충돌하지 않고, 대항하지 않으며, 협력 공영의 원칙을 가져야 한다”고 협력을 강조했다. 루캉 외교부 대변인도 최근 정례 브리핑에서 미·중 간 무역불균형 문제에 대해 “단순히 공정한 분배를 추구할 것이 아니라 상호 이익을 키우려면 양국이 협력해야 한다”고 말해 정상회담에서도 가능하면 갈등과 대립을 피할 것임을 시사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