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소녀상 건립 저지 맞서 글렌데일 소녀상 앞서 집회
에드 로이드 하원의원도 격려…고교생들 수업시간 이용 참관


"일본 정부는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위한 협박·방해 공작을 즉각 중단하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소녀상 앞에서 진심 어린 사과를 해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북쪽 글렌데일 시립공원 앞에 설립된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7일(현지시간) 가주한미포럼 주최로 한·중·일 민간단체 대표와 회원들이 모여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소녀상 철거를 위한 시도를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이날 집회는 최근 일본 정부가 미국 연방 대법원에 글렌데일 시 소녀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의견서를 제출하고, 조지아 주 애틀랜타 소녀상 건립 저지를 위한 총력 로비에 나선 것을 규탄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일본 정부는 연방 대법원에 보낸 의견서에서 "글렌데일 시 소녀상은 미·일 양국 간 확립된 외교방침에 방해되는 일탈"이라며 주장했다.

또 애틀랜타 소녀상 건립이 좌절된 것은 애틀랜타 주재 일본 총영사가 애틀랜타 상공회의소, 민권인권센터, 애틀랜타 시청 관계자를 잇달아 면담하는 등 일본 정부 차원에서 위협이 크게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집회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는 여전히 일본군 성노예 문제를 한·일 외교 문제로 축소하면서 10여 개국 여성 수십만 명을 상대로 자행한 국가 주도의 성노예 범죄를 부정하고 있다"면서 소녀상 철거를 위한 협박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샌프란시스코에 위안부 기림비 건립을 주도한 '위안부정의연대'(CWJC) 중국계 줄리 탕 의장은 "일본 정부가 연방·주 법원에서 소녀상 철거 소송에 모두 패소했음에도 연방 대법원에 의견서를 보낸 것은 후안무치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캘리포니아 주에서 첫 중국계 여성 판사를 지낸 릴리안 싱 CWJC 공동의장도 "일본 정부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스스로 자행했던 성노예 범죄가 두려워 진실을 은폐하고 오히려 협박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는 "일본은 한·일 정부 간 합의를 빌미로 글렌데일 소녀상을 철거하려고 획책하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는 역사의 진실 앞에 고개 숙이고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계 민간단체 '인권과 배상을 위한 일본'(NCRR) 데이비드 몬카와 대표는 "일본 정부가 수천여 명의 위안부 할머니들의 용기와 희생, 인내를 대표하는 소녀상을 철거하려는 시도를 막는데 일본계 미국인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공화당 소속 에드 로이스(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은 자신의 보좌관인 캘럽 리를 보내 격려 서한을 보냈으며 마이크 혼다 전 연방 하원의원은 직접 참석했다.

혼다 전 의원은 "아베 총리가 이렇게 역사 왜곡과 은폐를 끊임없이 시도하고, 입으로는 여성인권을 이야기하면서 행동으로는 부인을 계속한다면 그는 일본과 같은 민주국가의 지도자라 할 수 없다"고 했다.

아울러 글렌데일 시 데일리 고교 학생 15명이 수업시간을 활용해 평화의 소녀상 앞 한·중·일 민간단체 주최 공동 집회를 참관했다.

김현정 가주한미포럼 사무국장은 "일본의 행태는 오히려 미국사회 내에서 역사적 진실을 알리는 계기가 되고 있다"면서 "한일 간 외교 문제가 아니라 미국 시민이 나서는 국제여성인권 문제로 오히려 좋은 교육의 기회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김종우 특파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