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마땅히 할 일을 할 것"

중국 관영매체는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보복으로 한국 관광산업이 초긴장 상태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4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중국이 한국 여행상품에 대한 전면적인 판매금지를 지시하면서 한국 관광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서울발 보도를 통해 한국의 주가종합지수가 3일 1.14% 하락하고 관광관련 업종은 이보다 큰 폭으로 급락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호텔과 화장품 등 중국 관련업종의 주가가 급락한 사실을 전하면서 중국에서 한국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면 한국 기업들이 풍파에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신문은 하지만 한국 매체들이 보도한 '한국여행 금지령'에 대해 중국 국가여유국에 문의한 결과 아직 회신을 받지 못했다며 확인된 바 없다고 전했다.

중국 국가여유국은 다만 한국 제주도에 여행 갔던 자국민들이 입국도 못한 채 공항에서 장시간 잡혀 있다가 송환되는 일이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거론하면서 "목적지를 신중히 선택하라"는 경고성 글을 전날 부처 홈페이지에 올렸다.

국가여유국은 이와 관련해 주중 한국대사관, 한국 문화원, 한국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중국 내 기관 관계자들을 불러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면서 자국민에게 해외여행 시 목적지를 신중히 선택할 것을 당부하고 한국 여행 때 입국정책에 대해 신중하고 상세히 파악한 다음 준비하라고 촉구했다.

신문은 또 한국여행 제한조치로 한국에서 경제불안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면서 1992년 수교이래 한국의 대중 무역흑자는 4천500억 달러(520조원)에 달해 한국이 중국과의 교역에서 최대 흑자국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중국 정부는 수도 베이징에 이어 전국으로 한국 관광상품의 판매를 전면 금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베이징과 상하이(上海) 여유국은 주요 여행사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오는 15일부터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하라고 구두 지시하고, 관련 지침 7개 항목을 각 여행사에 공지했다.

7개 지침에는 단체와 개인(자유) 한국 관광상품 판매 금지, 롯데 관련 상품 판매 금지, 온라인 판매 한국관광 상품 판매 종료 표시, 크루즈 한국 경유 금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7번째 항목에는 이를 어길 시 '엄벌'(重罰)에 처하겠다는 지시도 포함됐다.

베이징과 상하이 외에도 장쑤(江蘇)성, 산둥(山東)성, 산시(陝西)성의 여유국이 주요 여행사 관계자들을 소집해 이 같은 내용의 지시를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뤼차오(呂超) 랴오닝(遼寧)성 사회과학원 한반도연구센터 연구원은 지금 상황에서 국가여유국이 관련지시를 하달했는지는 의미가 없다면서 중요한 것은 사드로 한중관계가 부침을 겪고 있으며 중국인의 한국 방문이 명시적으로 줄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양시위(楊希雨) 중국국제문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이 어떤 조치를 하든 출발점은 자국의 이익을 지키려는데서 출발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마땅히 할 일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jb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