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 환구시보가 3일 한국을 겨냥한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과 관련해 과도한 공격을 자제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이 신문은 중국의 제재는 사드 배치를 결정한 한국 정부와 해당 시설의 부지를 제공한 롯데그룹만을 겨냥해야 하며 중국에 진출한 그 이외 한국기업에 대한 불법적인 공격 또는 한국인을 상대로 불법적인 공격이나 인신모욕을 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인민일보가 직접적으로 꺼내 이슈화하기 어렵거나 민감한 외교사안에 대해 중국 공산당과 국무원의 의중을 담아 이슈화시키는 데 활용돼 온 데다 그동안 사드보복 주장을 주도해 왔다. 지난달에는 '한국산 자동차와 휴대전화에 대해서도 보이콧할 준비를 하자'고 주장한 바 있다.

중국 당국이 '수위 조절'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환구시보는 이날 사평을 통해 최근 인터넷에 현대차를 벽돌로 파손한 사진이 올라온 것과 관련해 이런 방식의 사드 배치 반대에 동의할 수 없고, 이런 행위는 용서를 받을 수 없으며 민의를 얻을 수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어 이 사건이 사드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 조속한 진상규명을 통해 '애국행위'에 먹칠하는 행위를 근절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베이징(北京) 왕징(望京)의 한 식당에서 '한국인을 받지 않는다'는 내용의 문구를 내붙인 사진이 소셜미디어에 유포된 것과 관련해서도 그런 행위를 해선 안된다고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

환구시보는 제재는 마땅히 한국 정부와 관련기업 롯데를 표적으로 하고 중국 거주 한국인을 대상으로 삼아선 안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