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 보니 뉴욕·LA·시카고에만 불법체류 250만명
집중도시 대다수 트럼프에 반기…추방정책 난관·거센반발 예상

미국 내 불법체류자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이민 정책에 반기를 든 대도시에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가 핵심적으로 추구하는 강력한 이민규제가 국론분열을 넘어 심각한 충돌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국 AP통신은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발간한 '광역 대도시권 20곳의 불법체류자 현황 분석'을 인용해 이 같은 상황을 10일(현지시간) 소개했다.

퓨리서치센터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미국 내 전체 미등록 이민자들의 수는 전체 인구의 3.5%에 달하는 1천110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61%가 미국 내 20개 대도시에 집중된 가운데 뉴욕과 로스앤젤레스(LA), 시카고 3개 도시에만 250만명 이상의 불법체류자들이 사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애리조나주(州)의 피닉스, 텍사스주의 휴스턴·댈러스, 콜로라도주의 덴버는 이민자 중 불법체류자 비율이 높은 곳으로 나타났다.

이들 지역 이민자의 불법 체류 비율은 37%로, 이는 미국 전체 평균(26%)보다 11%p 높았다.

퓨리서치는 지난 2014년 인구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불법체류자가 밀집한 광역 대도시권 20곳을 분석해 이러한 결과를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미등록 이주민들을 추방하지 않고 보호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연방 재정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이에 따라 불법체류자들이 대규모로 추방 위기에 몰리면서 트럼프 정부의 정책을 둘러싼 반발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일부 지역에서는 행정명령 이후 이전보다 엄격하게 법 집행이 이뤄지면서 이민자들의 우려와 해당 공동체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일례로 피닉스에서 오바마 행정부 하에서 우선 추방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불법체류 여성이 지난 8일 구금 후 바로 본국인 멕시코로 본국으로 송환되자 이민세관단속국 앞에서 항의시위가 벌어져 7명이 체포되기도 했다.

하지만 미등록 이민자가 대거 거주하고 있는 대도시들이 트럼프의 이러한 추방 정책에 거세게 반발하면서 정책 이행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다.

람 이매뉴얼 시카고 시장과 빌 드 블라지오 뉴욕 시장이 최근 기자회견에서 불법체류자 보호도시로 남아 그들은 지킬 것이라는 선언하는 등 지자체들은 큰 액수의 지원금 포기를 감수하고라도 반이민 정책에 맞서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 시카고는 시 전체 예산의 14%에 달하는 13억 달러를, 뉴욕은 예산의 10% 정도인 88억 달러를 연방정부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루이스 데시피오 어바인 캘리포니아대학 교수는 "만약 트럼프가 정치적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불법체류자 수를 줄이기 원한다면 그는 이 지역들을 방문할 필요가 있다"며 "왜냐하면 이곳은 불법체류자 수가 가장 많은 곳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viv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