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개 테러 위험 국가 출신자의 미국 입국을 제한하면서 구글이 해외에 나가 있는 일부 직원에 즉각 미국으로 돌아올 것을 명령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8일 보도했다. 유효한 비자를 갖고 있어도 해당 7개국 출신 구글 직원의 미국 입국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 무슬림 테러 위험국가 국민에게 비자 발급을 일시 중단하고 테러 위험국가 출신 난민의 입국 심사를 대폭 강화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해당 국가는 이라크, 시리아, 이란, 수단, 리비아, 소말리아, 예멘 등 7개국이다. 이들 국가 출신은 미국 입국을 최대 90일 동안 금지당할 수 있다. 일부 영주권 및 비자 소비자는 이미 이날 저녁부터 미국 탑승 수속에 문제를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사내 메모를 통해“정부의 행정명령으로 우리 동료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는 것은 고통스럽다”며 해외 출장 중이거나 휴가 중인 7개국 출신 구글 직원은 즉각 미국으로 돌아올 것을 명령했다. 미국 입국에 어려움을 겪는 직원은 구글의 보안·여행·이민팀의 도움을 받을 것을 알렸다.

다른 정보기술(IT) 업체들도 비슷한 위험에 처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최근 트럼프 정부의 이민 제한 움직임에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투자자들에게 “이민 규제가 우리의 연구개발을 위한 인재 고용에 제한을 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민 관련 법무법인(로펌)인 베나치콜로피의 애바 베나치 파트너는 “우리 고객들에게 영주권이나 H-1B 비자가 있더라도 7개국 출신이면 미국 밖으로 나가지 말 것을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