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동맹 새 국면…일본 더 많은 비용 들여야 할수도"
"美서 정상회담에 아소 동반 요구…예상 못 한 통상관련 요구 내놓을 수도"

일본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연설 등에서 미국 우선주의로의 정책전환을 공식화함에 따라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그가 취임 첫날부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공을 들여온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는 물론 미국 군사력 강화를 강조함에 따라 주일미군 운용 등에 변화가 올 수도 있다고 보고 동맹관계 재확인에 '올인'하려는 분위기다.

이를 위해 일본 정부는 아베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조기 추진에 힘을 쏟고 있다.

당초 이달 하순 아베 총리의 미국 방문을 추진했지만, 양측간 조정이 쉽지 않아 다음 달 초순으로 정상회담 시점을 조정했다.

아베 총리는 정상회담이 이뤄지면 트럼프 대통령에 미·일 동맹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할 방침이다.

그는 미·일 동맹은 일본 외교의 기축이며, 이것이 흔들리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정이 위협받아 미국에도 부담될 것이라는 논리를 펼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취임 연설에서 미국 최우선 방침을 강하게 천명한 트럼프 대통령이 어떻게 나올지는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2일 "트럼프 대통령의 향배에 따라서는 일본은 미·일 동맹 유지에 한층 더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할 가능성도 있다"며 "미·일 관계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지적했다.

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지난 21일 오후 총리공저(거주지)에서 참모들로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식 상황 및 이후 발표된 정책 등에 대해 보고받았다.

그는 이날 새벽 트럼프 대통령에게 "세계가 직면한 여러 과제에 함께 대응하길 기대한다"는 축전을 보낸 바 있다.

아베 총리는 그러나 참모들의 보고를 받은 뒤 공저에서 마주친 기자들의 질문에는 한마디도 답하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군대가 소모적으로 다른 나라 군대를 도와주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을 주목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이런 연설은 트럼프 대통령의 그동안 행보로 볼 때 예상됐던 범위 내"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부담이 미군에 치우쳤다는 불만을 재차 드러낸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아베 총리가 지난 20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미·일 동맹은 불변의 원칙"이라며 변함없는 동맹을 강조한 것과는 분위기가 사뭇 다른 것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내달 추진하는 미·일 정상회담을 위한 아베 총리의 방미에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이 동행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전했다.

이는 미국 측이 마이크 펜스 신임 부통령의 상대로서 아소 부총리의 방미를 요청한 데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아소 부총리가 미국을 방문하면 미·일 정상회담에 배석하는 것은 물론 펜스 부통령과의 개별 회담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일단 일본 정부는 미국 측이 아소 부총리의 동시 방문을 요청한 데 대해 "양국 간 의사소통을 심화시킬 기회"라고 반기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보호무역을 내세우는 트럼프 대통령 측이 재무상을 겸하는 아소 부총리에게 "예기치 않은 요구를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는 경계감도 있다고 요미우리는 덧붙였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