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 소속 존 매케인(애리조나) 상원 군사위원장은 27일(현지시간)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논란과 관련해 미국 정부 차원의 공식적인 보복 조치 필요성을 제기했다.

매케인 위원장은 이날 CNN 방송 인터뷰에서 "러시아 문제에 관한 한 의심의 여지도 없이 우리는 행동(보복 조치)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지금 오바마 행정부에서는 갖고 있지 않은데 러시아에 대한 대응정책도 당연히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안보에 대한 러시아의 이 위협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케인 위원장은 이어 "러시아가 선거를 훼손할 수 있다면 이는 곧 민주주의 자체도 약화시킬 수 있음을 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매케인 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러시아의 해킹 사태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취하고 있는 데 대해선 "명백한 증거가 제시되면 트럼프 당선인도 입장을 바꿀 것"이라고 기대했다.

중앙정보국(CIA)은 미국 대선판을 뒤흔든 민주당 이메일 해킹 사건과 관련해 러시아와 폭로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가 트럼프 당선인의 승리를 위해 비밀리에 협력했다고 결론 내렸으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를 토대로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하고 "러시아가 민주당 전국위원회(DNC)를 해킹했다.

러시아 고위층의 지시로 해킹이 진행된 것"이라며 러시아의 소행임을 공식화했다.

미 정부는 경제제재 등 러시아에 대한 보복 조치를 곧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트럼프 당선인은 러시아 해킹 자체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11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대선개입 논란에 대해 "우스운 얘기로, 그런 일이 있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민주당 측의) 또 다른 변명"이라고 일축한 데 이어 12일 트위터에서도 "만약 선거결과가 반대였고 그래서 우리 측이 러시아와 CIA 카드를 활용했다고 상상해 보자. 그랬다면 아마도 '음모론'이라고 그랬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