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러·친월가·인종차별…트럼프 내각, 인준 난항 예고
내년 1월20일 출범하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에서 국무·법무·재무·국방을 담당하는 4개 부처 장관의 인준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각료 인준을 위한 인사청문회를 여는 미 상원은 현재 공화당이 52석, 민주당이 48석을 차지하고 있다. WP는 “공화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지만 일부 내정자는 공화당 의원들도 반감을 드러내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엑슨모빌 최고경영자(CEO)인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내정자는 친(親)러시아 인사라는 점이 걸림돌이다. WP는 “공화당의 마코 루비오, 제프 플레이크, 랜드 폴 상원의원이 친러시아 노선에 반감을 갖고 있다”며 “이들은 국무장관 인준 청문회를 진행하는 외교위원회 소속이어서 만약 한 명이라도 반대표를 던지면 틸러슨 내정자는 상임위 단계에서 좌초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내정자는 공직 경험이 전혀 없는 금융계 인사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 출신인 그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주택담보대출업체 인디맥을 인수해 무차별적인 차압, 서류 위조, 인종차별 대출 등으로 원성을 샀다. 엘리자베스 워런(민주), 버니 샌더스(무소속) 상원의원 등이 그를 낙마의 표적으로 삼고 있다.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내정자는 과거 인종차별 언행으로 연방 판사 인준을 거부당한 적이 있다. 그는 지난달 일찌감치 장문의 청문 답변서를 제출하는 등 30년 전의 인준 거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힘을 쏟고 있다.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내정자는 ‘전역 후 7년이 지나야 장관에 오를 수 있다’는 인사 규정의 예외를 상·하원에서 적용받아야 한다는 점이 변수로 꼽힌다. 커스틴 길리브랜드 상원의원(민주) 등 일부가 “민간의 군 통솔은 미국 민주주의의 근본 원리”라며 예외 적용에 반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