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리우의 중간 수준…IOC "큰 진전" 평가에도 분담률 놓고 신경전

그동안 과다비용 논란을 빚었던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총비용이 "1조6천억~1조8천억엔(약 18조3천억원)"으로 21일 공식 발표됐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이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도쿄도, 대회조직위원회, 일본정부 4자 최고위급협의에서 이런 규모의 대회전체 경비를 처음으로 제시했다.

앞서 올 9월 총비용이 3조엔(약 30조5천억원)이 넘을 것이라는 도쿄도의 보고서가 제시된 이후 과다비용 논란으로 조직위원회와 도쿄도, IOC가 신경전까지 벌인 바 있다.

IOC는 이번에 크게 줄여 제시된 추산에 대해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앞으로 도쿄도나 관계 자치단체, 중앙정부, 조직위의 비용분담을 둘러싼 신경전이 예상된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는 "IOC를 제외한 3자 분담에 대해 새해부터 협의한다"고 밝혔다.

과다비용 논란을 불렀던 조직위원회 모리 요시로 회장은 "3년반 뒤 뭐가 일어날지는 모르지만 최대한 비용을 낮추는 것이 우리의 책무"라고 말했다고 22일 니혼게이자이·마이니치 신문 등이 보도했다.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총경비 가운데 5천억엔을 조직위원회가, 나머지 1조1천억∼1조3천억엔을 중앙정부나 도쿄도가 부담한다.

그런데 구체적인 경비 부담 방안은 제시되지 않아 조정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대회 뒤 폐기할 '가설시설'은 조직위원회가, 신국립경기장 등 대회 뒤 활용할 '영구시설'은 지자체가 각각 떠안는 부담 방식을 재손질해야 한다.

자치단체에 부담이 크게 전가되면 반발이 예상된다.

마루카와 다마요 올림픽담당상은 이를 의식, "도쿄도가 전부 떠안을 수는 없고, 모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정부 측이 확실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정부가 부담을 상당히 떠안을 자세도 보여주었다.

총경비를 항목별로 보면 경기장 등 하드웨어가 6천800억엔, 수송이나 경비 등 소프트웨어가 8천200억엔. 자재가격 인상 등에 대비한 예비비가 1천억∼3천억엔으로 했다.

다만 대회 전후로 영업을 중지하거나 제한받는 민간사업자에 대한 보상 방안은 제시하지 않았다.

7~ 8월 개최되기 때문에 더위나 집중호우에 대한 대책도 필요해 향후 경비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

올림픽 입후보 시점에 유치위원회(지금은 해산)가 제시했던 총경비는 약 7천300억엔이었다.

그런데 2배 이상 늘어났다.

조직위은 "입후보시 없었던 경비도 계상했다"며 예산관리 강화를 다짐했다.

지난 9월 비용 3조엔 초과 보고서가 제시된 뒤 열린 11월 4자협의에서 조직위원회가 "총경비는 2조엔이 상한"이라고 다짐하자 "너무 많다"고 했던 IOC 측은 이번에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더 절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선 2012년 런던 대회의 총경비는 2조1천억엔, 올 여름 리우데자네이루 대회는 1조3천억엔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tae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