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은 15일(현지시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한반도 사드배치 문제와 관련, 사드배치 계획에 변화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의 탄핵 정국 속에서 사드배치가 계획대로 추진되는 것이냐 아니면 일시 중단될 수도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 "한국의 정치적 혼란에 근거해 사드 포대 배치 계획에 어떤 변화가 있다는 것은 전혀 알지 못한다"면서 이같이 답변했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한국의 정치적 (혼란) 상황이 계속된 지난 몇 달 동안 한미동맹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반복해서 밝혀왔다"면서 "양국은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맞서 스스로 방어할 수 있도록 추가 장비와 기술을 배치하는 문제를 논의해 왔으며, 한국인의 안전과 안보에 대한 우리의 방위 약속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이는 미국의 대통령이 바뀌어도 또 한국의 대통령이 바뀌어도 지속돼 온 것"이라면서 "심지어 몇 달 후 (한국) 정부에 변화가 있겠지만, 그 동맹에 대한 미국의 방위 공약과 한국인들에 대한 지지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우리의 희망이고 기대"라고 강조했다.

향후의 사드배치 계획과 관련해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군사령관은 앞서 지난달 4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육군협회 주최로 열린 조찬강연회에서 "사드 포대의 한국 전개는 한미동맹 차원의 결심으로, 강한 의지를 갖고 추진할 것"이라면서 "8∼10개월 안으로 사드 포대의 한국 전개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외신기자클럽 기자간담회에서 "국회에서 탄핵이 가결돼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되고 국무총리가 권한을 대행하는 상황에서 사드를 강행하는 건 적절치 못하다.

차기 정부에서 충분한 공론화와 외교적 노력들을 하면서 합리적 결정을 내리는 게 타당하다"며 사드배치를 다음 정부로 넘길 것을 촉구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