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문재인·안철수·이재명 거론…'사드 입장' 관심

국회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을 가결하자 중국 매체들이 한국의 차기 대통령이 누가 될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들 대선 후보의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을 주목하는 등 향후 한·중 관계에 미칠 영향도 주목했다.

12일 텅쉰(騰迅·텐센트)과 신랑망(新浪網·시나닷컴), 왕이망(網易網) 등 중국 매체들은 '차기 한국 대통령은 누가 될까?'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일제히 같은 내용으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대표, 이재명 성남 시장을 집중 조명했다.

이들 매체는 이들 4명이 한국의 가장 유력한 차기 대선 주자라고 소개하면서 반기문 총장과 문재인 전 대표, 안철수 전 대표의 경쟁 속에 '다크호스' 이재명 시장이 뛰어든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반기문 총장에 대해선 한국의 유명 외교관, 정치가라고 소개한 뒤 동아시아에서 배출한 사상 첫 유엔 사무총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들 매체는 안철수 전 대표가 2012년 대선 당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인물이라면서 안 전 대표는 사드 배치가 한국의 외교와 안보에 위기를 가져온다며 반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 전 대표의 경우 한국 제1야당 대표를 지내는 등 정치 경험이 풍부하며 가장 대통령처럼 생긴 외모를 가졌다고 평가했다.

문 전 대표가 남북 대화를 통해 한반도 문제 해결, 사드 배치에 강력히 반대하는 점도 소개했다.

중국 매체들은 이재명 시장이 말을 거리낌 없이 해 '한국의 트럼프'로 불린다면서 정치 경험은 없지만 청년 배당, 무상 교복 지원 등 일련의 조치로 젊은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평가했다.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정치인으로 팔로워가 25만명에 달하는 점도 흥미롭게 봤다.

이들 매체는 국회의 지난 9일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의결로 황교안 국무총리의 권한대행 체제로 국정이 운영된다면서 헌법재판소의 최종 판결이 나오기 전까지 정국 불안이 예상되며 차기 대선 주자들의 행보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