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온실가스 감축 등 '오바마 환경레거시' 뒤집기 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환경보호청(EPA) 청장에 스콧 프루이트(48) 오클라호마 주(州) 법무장관을 사실상 낙점했다고 뉴욕타임스(NYT)와 의회전문지 더 힐 등 미국 언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언론은 인수위 내부 소식통들은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프루이트가 공식 지명 및 미 상원의 인준절차를 거쳐 직원 1만5천 명의 EPA 조직을 이끌게 될 경우 그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도 도입된 각종 환경규제를 철폐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프루이트는 그동안 오바마 대통령이 기후변화 구상의 하나로 추진해 온 화력발전소 온실가스 감축 의무화, 수질오염 방지 대책 등을 저지하기 위한 집단 소송을 주도해 온 인물로, 트럼프 당선인은 그의 이런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 힐은 프루이트에 대해 "트럼프 당선인과 환경정책에 대한 코드가 딱 맞는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기후변화는 거짓'이라고 주장해 온 트럼프 당선인은 그동안 과도한 환경규제가 경제성장을 가로막는다고 비판하면서 규제 대폭 철폐를 공언해 왔으며, 특히 오는 2030년까지 발전소의 탄소 배출량을 32% 감축하겠다는 구상에 대해서는 '석탄산업에 대한 전쟁'이라고까지 표현하면서 강도 높게 비판해왔다.

환경규제 철폐는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 100일 과제에도 포함돼 있다.

프루이트는 환경 이슈 이외에도 '오바마케어'(건강보험개혁법안)는 물론 이민개혁과 트랜스젠더 공중화장실 이용 차별 금지 등 오바마 대통령의 주요 행정명령을 앞장서 비판해왔다.

변호사 출신으로 오클라호마 주 상원의원을 거쳐 2011년부터 주 법무장관으로 재직 중인 프루이트는 과거 선거 때 화석연료 관련 이익단체로부터 30만 달러(약 3억5천만 원) 이상의 후원금을 받아 환경론자들의 공격을 받기도 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